[의사소통론] 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의 전달, 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 효과적인 언어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언어에 대한 이해
1)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한다.
2) 적절한 단어를 선택한다.
3) 의사소통의 목표를 이룰 만큼 충분한 시간을 할애한다.
4) 말할 내용과 예측되는 상대방의 반응에 대해 준비한다.

2. 언어의 전달
1) 음색, 억양 및 어조
2) 말하는 속도

3. 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
1) 주의집중(Attention)
2) 수용(Acceptance)
3) 존중(Respect)
4) 감정이입(empathy)
5) 융통성(Flexibility)
6) 특정성(Specificity)
7) 유머(Humor)

4. 효과적인 언어 표현

본문내용
인간이 의사소통하는데 있어 자신의 의사전달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잘 반영되기를 원하는데 사용하는 단어이외에도 정서와 인격의 표현이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일상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데 원활히 말할 수 있는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곤란해지는 적지 않다. 즉 언어적 의사소통을 완벽히 할 수 없다는 것인데 가능한 결정적 문제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상황에 조화롭게 반응하도록 할 뿐이다.

1.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언어 이해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야기된다.

1)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한다.
의사전달을 할 때에는 표현하는 어휘를 분명히 하여 의미 전달이 명확히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어는 외연적 의미와 내포된 의미가 다를 수 있으므로 문화, 지위, 환경이 다른 사람과 말할 때에는 유의하여야 한다. 특정 집단에서만 통용되는 은어나 비어가 좋은 예이다. 물론 이러한 은어는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 집단을 이해하고 그 시기에 그 사회에 속하는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려면 고려해야 한다.

예) 사투리, 고두심, 고속도로/눈, 지름신/그 분, 십장생, 훈남, 안습, 볼매, 완소, 무지개매너, 열활, 착한 가격, VIP 등.

2) 적절한 단어를 선택한다.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 가는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낸다. 따라서 긍정적이고 좋은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서는 품격 있는 단어를 사용하고, 비어나 속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특정 영역에서 사용하는 전문적 용어는 교육 수준이 낮은 사람은 물론이고 교육 수준이 높아도 그 영역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의료 임상에서 짧은 시간에 해야 할 업무를 마치기 위해 무신경하게 전문 용어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기분 상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의사소통 국어 과목 시험준비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138133***
    (2018.10.07 19:20:04)
회원 추천자료
  • 보건의사소통2공통) 보건의사소통의구성요소중 메시지환자와 의료공급자간 효과적인 의사소통기법 백신접종매스미디어헬스리터러시 대중건강중요한이유정리하시오0k
  • 의사소통은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어, 이해되어야 하는 과정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의사소통은 꼭 많이 할수록 좋은 것만은 아니다. 우리가 말을 할 때에 간혹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의사소통을 많이 하게 되면, 실수를 범할 가능성도 그만큼 많아진다.인간이 태어나서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말, 즉 언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감정을 소통한다. 이 과정에

  • 의사소통 발달과 지도 방법
  • 대한 유아의 적절한 반응에 따라 선택적 강화를 제공 맥도널드 : 감각장애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자극을 감지하지 못할 때 언어습득은 어려워짐. 또한 유아의 인지체계가 효율적이지 못할 경우 언어 습득에 결함이 생김. 1. 의사소통 발달3) 수용언어와 표현언어(1) 수용언어 : 자신에게 주어진 의사소통적인 신호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유아는 수용언어를 먼저 습득.(2) 표현언어 :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으로 아이가

  • 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
  • 론화 방향 탐색출처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현대 사회에서 화법이 가지는 비중은 무엇보다도 크고 중요하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상대의 생각을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현대인의 필수사항이 되었다. 화법론과 화법 교육론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의 신장을 다루는 분야로 우리나라에서도 이 분야의 교육이 관심 있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분야 교육이 언어적 의사소통 자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성과에 체계적

  • 한국어의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에 대한 문항 제작에 대한 논의
  • 표현영역에 대한 평가문항 제작 시 유의점표현영역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들이 표현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이해하면서 정확한 발음과 효과적인 전달방법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문항이 제작되어야 한다. 언어적 지식의 사용 외에 중급학습자의 경우, ‘질문에 대한 대답 내용을 추론하는 것’과 같은 내용의 표현을 만들어 내는 능력에 대한 평가에 대한 요구가 컸고, 고급 학습자의 경우, 내용에 대한 생성 능력과 함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때 언어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기능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고,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은 영․유아의 연령과 집단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유연화,2005).영․유아기는 언어이해 능력이나 언어표현 능력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사와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