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원리] 교육활동과 의사소통 및 교육적 의사소통과 교육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본문내용
-
1. 교육활동과 의사소통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세계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종교, 예술 등 다양한 활동들이 혼재해 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들은 그것들 나름대로 특유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 특성들로 인하여 여타의 다른 활동들과 구별되는 근거가 된다. 장상호(1997)는 교육활동을 ‘교육이라는 특수한 세계 안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특수한 활동이면서 동시에 교육과 관련된 일련의 실천적 활동을 통하여 품위의 상승을 추구하는 활동(장상호, 1997)’이라고 하였다. 장상호의 개념화에서 추출할 수 있는 교육활동의 특성들을 4가지로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활동은 그 활동 자체의 독특한 구조와 규칙을 가진 ‘특수한 활동’이다. 둘째, ‘교육이라는 특수한 세계’는 가르침(下化)과 배움(上求)이라는 두 가지 요건이 갖추어진 세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