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과 지역마케팅의 개념 및 기존의 장소마케팅에 관한 이론들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장소마케팅과 지역마케팅의 개념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 지역마케팅의 개념
2. 기존의 장소마케팅에 관한 이론들과 한계
1) 탈산업사회의 도시개발전략으로서의 장소마케팅
2) 기존의 관광상품화에 경도된 연구들
- 본문내용
-
1. 장소마케팅과 지역마케팅의 개념
도시의 문화적 과정이 자본주의적 생산성 또는 도시재생의 전략으로 활용되는 모습에 대하여 학자들은 여러 가지 이름을 사용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이름이‘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혹은‘도시마케팅(city marketing)’이다. 장소마케팅은 지방자치단체가 지방경제를 재구조화 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취하는 전략으로 정의된다(Demaziere and Wilson, 1996). 또는 좀더 구체적으로 장소마케팅은 장소를 관리하는 개인이나 조직에 의해 추구되는 일련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포함하고 함축하는 현상으로, 공적‧사적 주체들이 기업가와 관광객 심지어 그 장소의 주민들에게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해, 지리적으로 규정된 특정한 장소의 이미지를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노력들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Philo &Kearns, 1993; 이무용, 1997 재인용). 도시마케팅이라는 용어도 거의 같은 뜻을 갖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한영주‧이무용, 2001: 34). 장소마케팅으로서 도시의 이미지와 문화를 조성하는 전략은 도시성장연합을 구성하는데 보다 유리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지방경제발전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는 것이다(Harding, 1990; Hall and Hubbard, 1996).
1) 장소마케팅의 개념
기존의 도시 혹은 장소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이무용,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건축] 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8장연습문제풀이
- 조리실무사 면접질문과 꼼꼼답변 조리실무원면접 학교급식조리사면접 조리실무사합격면접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신서유기, 인물퀴즈, 인물맞추기, MT게임, 레크레이션, 술자리게임, 퀴즈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 운전직 직무수행계획서 합격예시문 샘플
- 보육교사 공적조서 - 어린이집교사 표창 보육교사 공적조서 공적요약서 공적요지 주요경력 공적내용 후보자 추천서 현지확인서 보육교사 공적조서 후보자용 동의서
- 우체국 집배원 공무원 면접질문 명쾌답변
-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_타 그룹 발표내용이나 우리 조에서 논의된 교육내용이나 토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아동관 등을 통해 변화된 자신의 생각이나 교육관 등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