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 NCTM의 유아수학 교육 규준에서의 대수, 유아기의 대수적 사고, 누리과정에서의 대수교육기준,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중 수학적 탐구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NCTM의 유아수학 교육 규준에서의 대수(Algebra)
1) NCTM에서 대수 규준
2) NCTM 수학교육 내용 규준의 학습목표

2. 유아기의 대수적 사고
1) 유아기는 대수적 사고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기에 적절한 시기
2) 유아의 수준에 적절한 대수적인 사고
3) 영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대한 발달 지표

3. 누리과정에서의 대수 교육 기준
1)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 내용과 NCTM에서 제시한 수학교육 내용 규준의 차이
2) 누리과정에서의 NCTM의 대수로 표현한 내용
3) ‘규칙성 이해하기’와 대수의 연관성

4.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중 수학적 탐구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본문내용
2. 유아기의 대수적 사고

1) 유아기는 대수적 사고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기에 적절한 시기
: 대수적 사고는 아주 짧은 시간에 형성될 수 없으므로 미래의 수학 학습을 위해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대수적인 경험은 유아기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 또한 이것은 유아는 어렸을 때부터 수학적인 상황과 구조를 해석할 수 있는 대수적 사고의 기초를 확립하게 될 것이다(NCTM, 2000).

2) 유아의 수준에 적절한 대수적인 사고
: 유아의 수준에 적절한 대수적 사고는 패턴활동으로, 패턴은 논리적인 일반화와 관계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NCTM에서는 유아기 동안 대수 개념에 대한 이해 능력이 개발되어야 하지만 유아들이 고등학교 대수 과정에서 다루게 될 기호를 다루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단지 유아기에는 패턴, 관계 함수의 이해, 대수 기호를 이용한 상황과 구조의 표현 및 분석, 수학적 모델을 활용한 양 사이의 관계, 표현 및 이해, 다양한 맥락에서의 변화 분석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에서 제시된 내용범주에 근거하여 수의 규칙성이라는 개념을 만5세 유아에게 스토리텔링 놀이활동으로 가르치고자 할 때 이를
  • 이해, 대수적 기호를 이용한 수학적 상황 및 구조, 다양한 상황에서의 변화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을 살펴보면 그동안 패턴이나 대수가 포함된 적이 없다. 그러나 유아수학교육 관련 문헌들에서는 대부분 패턴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육현장에서도 패턴활동은 일상적인 활동인 것이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규칙성에 대한 내용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현재 누리과정에서는 ‘수학적 탐구

  • 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유아의 수학적 잠재력을 보다 쉽게 인식한다고 하였다. Erickson(1998), Wheatley(2003)에 의하면 교육과정 내용 지식은 교육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교수 방법을 개선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보장하고, 교수 자료를 선택하며 평가 기준을 수립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이에 본 고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지식을 다루고 있는 한국의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과 미국의 NCTM에서 제시하고 있

  • [아동수학지도]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수학교육의 내용을 정리하시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방향을 제시
  •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수학교육의 내용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3) 기초적인 측정하기4) 규칙성 이해하기5)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3.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방향 - 통합적 접근방법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2) 조형(미술)을 통한 수학교육3) 자연물을 통한 수학교육4)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를 위한 현대의 수학 교육은 수학적 지식이나 기

  • [아동수학지도] 유아 수학 교육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해당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예시를 제시하시오
  • 수학적 요구를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수학교육이 광범위한 영역의 내용을 포함해야하며 진정한 수학기초 능력으로 수학교육내용을 제공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수학교육의 목적이 수학적인 문제해결력이나 사고력, 수학적인 의사 소통력 등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시함에 따라 수학교육의 내용도 그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함이 요구되었다. NCTM(1991)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미국유아교육협의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학의 성립
  • 수학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모든 사람들이 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렇게 오늘날 수학은 인간생활에서 제외 할 수 없는 학문으로 자리잡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개인은 어떻게 수학을 배우는가, 개인은 어떻게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통해 수학적인 사고를 하는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는 두 가지의 일이 진행 되는데 하나는 수학 자체의 개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간이 어떻게 수학을 연구하는가, 즉 수학교육의 입장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