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을 바라보는 관점 -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입장과 성과 성폭력을 바라보는 관점 및 바람직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들어가며

2.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입장
1)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출현 배경
2) 급진주의 페미니즘이 성/성폭력을 바라보는 관점

3. 소결 - 여성의 성/성폭력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회운동 내에서 독립된 여성운동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부류는, 남성의 성욕 때문에 여성에게 성적 위험이 가해진다고 보고 여성운동과 사회운동을 애초에 분리시켜버리는 이원론적 관점을 전제한다. 이러한 이론의 차이는 실천에서도 드러난다. 이번 텀에서는 성과 성폭력에 대한 입장을 중심으로 여성억압의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는지 살펴보고 각각의 입장과 쟁점을 검토해 보도록 하자.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이 공적 영역에 진출함으로써 평등을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던 1세대 페미니즘을 비판하며 사적 영역(가족, 연애관계 등)에 주목했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성욕을 발언하며 은폐되어있던 성폭력을 드러내는 운동을 벌이는데 많은 기여를 했는데, 현재에도 성폭력과 관련된 담론들은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그러나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입장은 가부장제를 초역사적인 것으로 분석하며 남성의 성욕을 지배욕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성폭력을 해결하는 데 한계를 지닌다. 이를 넘어서고 성폭력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급진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성과 성폭력, 그리고 성적모순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성폭력을 없애기 위한 우리의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밝혀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론] 가정폭력
  • 관점여성에 대한 관점은 가정에서의 피학대 책임을 여성의 심리적 특성에 두고 있다. (1) 아내의 학대 선호여성의 정신적 결함으로 정신 내적 문제인 마조히즘(masochism)에 의해 남성폭력을 유발한다는 정신역동적 견해이다. 그러나 Dobash(1992:223-224)는 학대경험자와 무경험자의 심리검사 결과, 정신적으로 아무런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지적하였고, 영국 Scottish Womans Aid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000명의 학대아내 중 1명도 구타당하기를 즐기지 않

  • 레즈비언 -동성애] 레스보스에서 탱크걸까지
  • 관점에서 형성되어 사람들이 누구나 이성과 결혼하여 전통적 가정생활을 유지해야 한다고 믿는다.『동성애의 심리학』 윤가현 지음대부분의 사회제도는 남성과 여성이 만나서 결합하는 관계를 토대로 해서 형성되고 발전되었다. 계통발생의 차원에서 종족보존이나 개체발생의 차원에서 가계 계승이 모두 남녀간의 성적 결합의 결과가 아니라고 부인할 수 없다. 그러한 이유로 사회 구성원의 대부분은 이성애적 결합만을 정상으로 보고, 또 진정한

  • [페미니즘] 대학가 페미니즘운동의 흐름과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 페미니즘 운동이 시작되었다. 앞서 언급한 정치 상황의 변화로, 총여학생회는 부르주아 운동과는 연계하지 않으려 했던 과거와는 달리 학교 밖의 여성계와도 교류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과거 운동권의 가부장성과 여성 차별주의를 비판하고, 과거보다 훨씬 급진적인 페미니즘을 신봉했다. 대표적인 예로, 1980년대의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에 대한 반성폭력 운동이 민주화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났다면, 1990년대의 서울대학교 신정휴 교수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관점의 분류 25(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Ⅵ. 설문조사 31(1) 설문지 작성 기준 31(2) 설문 대상 31(3) 설문 결과 분석 31Ⅶ. 교과서 분석 38(1) 교과서 분석 의도 38(2) 교과서 분석 방법 38(3) 교과서 분석 틀 39(4) 교과서의 삽화 분석 내용 및 결과 39(5) 교과서의 서술 분석 내용 및 결과 44Ⅷ. 우리조가 생각한 ‘사회과 교육’에의 방향 52Ⅷ. 수업전략 53Ⅸ. 참고문헌 62Ⅰ. 성과 관련된 개념 정리 위민넷 여성정책용어사전(1) 성(性)① 성(sex) : 여성과 남

  • 성매매방지법을 둘러 싼 ‘성노동자’ 담론에 관한 연구
  •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이것은 성매매 여성들이 처해있는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성인지적 입장에서의 해석은 부재한 가운데, 남성중심의 거대논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결과라고 비판한다. 뿐만 아니라 성매매여성과 여성단체 사이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부각시켜서 ‘사회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여성’ 대 ‘기득권을 지닌 엘리트 여성’ 들이 벌리는 싸움인 냥 의견 대립의 주제로 일축시키는 경향에 대해 우려한다(손승영,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