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정치와 정치공동체 패러다임 - 이제마의 사상(四象)철학과 생활세계 재건을 위한 윤리공동체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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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1. ‘참여’에서 ‘생활’로!
2. 윤리공동체로서의 생활세계를 향유하는 인간-몸

Ⅱ. 몸말
1. 이제마의 고뇌와 사상철학의 구성 배경
2. 이제마 ‘사상’ 철학의 기본 개념과 몸의 정치학
3. 이제마 사상철학의 윤리공동체적 성격과 구조
4. 이제마 사상철학의 몸의 정치학과 윤리공동체적 함의

Ⅲ. 꼬리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참여’에서 ‘생활’로!

현대의 급변하는 문명적 환경 속에서 생활세계의 갈등과 위기를 진단하고 성찰해야만 하는 시민사회의 정치적 사유에는 정신과 육체 및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이 아닌 전일적인 몸으로서의 인간론을 정초해야 하는 당위가 주어져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인간이 지니고 있는 개별성과 공동체성으로 어우러진 삶의 총체로서 보편적인 인간성을 이해하고 일상인들이 구성하는 생활세계로서의 정치공동체를 상정하여 정치사회적 현안을 해결해야만 하는 시급한 과제 또한 놓여 있다.
사소해 보이는 일상생활, 즉 생활세계의 다양한 실천들 자체가 개인과 사회를 재생산하는 가장 기초적인 기반이라는 점에서 생활세계는 다른 어느 연구대상들보다 연구의 선행성을 갖는다. 국가, 자유, 정의, 혁명, 계급, 진보 등 이른바 거대한 개념들이나 거시적인 사건들도 모두 이 생활세계에서 분출되고 다시 생활세계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정치공동체적인 의미를 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더욱 조직화되어가는 생활세계에서 사람들의 저항은 곧 생활정치의 형태로 나타날 것이며 일상생활의 세계에서 주체성과 진보성이 획득되어야 한다면 일상적 삶을 억압하는 권력들에 대항하는 실천으로서 공동체적 생활정치가 요구되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생활정치는 일상인들이 발붙이고 살아가는 공간, 즉 생활세계 속에서 사람들이 궤적을 그리는 물리적 장소이자 생활 속의 이슈들이 대면적으로 표출되는 공간으로서의 정치공동체성을 품게 된다. 때문에 정치공동체로서의 공간에 대한 성찰은 일상생활의 관계들에 대한 성찰이며 생활세계에 대한 재건의 과정으로서 그 공간은 끊임없이 반복되고 순환되는 일상의 보수성을 극복하기 위한 문제제기의 정치공동체이다.
참고문헌
이제마 지음, 박대식 옮김,『格致藁』, 청계, 2000
이제마 지음, 이창일 옮김,『東武遺稿』, 청계, 1999
한동석,『東醫壽世保元註釋』, 대원출판, 2006
다산학연구원 엮음,『사상의학과 생명의학론』(이을호전서 7책), 예문서원, 2000
匡調元,『人體體質學』, 上海中醫學院出版社, 1991
정화열 지음, 박현모 옮김,『몸의 정치』, 민음사, 1999
황태연, 『사상체질과 리더십』, 들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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