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갈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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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갈등론

<제1절 조직에서 갈등의 의의>

ㆍ구조적 접근이론-
ㆍ조직을 자연체로 보는 관점-

<제2절 갈등의 관점>

1. 갈등의 개념과 특성
2. 유사 개념
1) 경쟁
2) 협력

<제3절 개인간의 갈등의 양상과 대응방안>

1. 개인간의 갈등양상
2. 대응방안

<제4절 집단간 갈등의 양상과 대응 방안>

1. 게임 이론의 활용
2. 협상론의 활용

<제5절 조직간 갈등의 양상과 대응 방안>

1. 조직 갈등의 양상
2. 대응 방안

본문내용
등이란 행동주체간의 대립, 또는 적대적 상호작용을 말하며, 여기서 행동주체는 개인이나 집단일 수 있고 조직일수도 있다.
▵일반적 의미에서 갈등
일방의 목표 추구가 상대방의 목표 달성을 위협하고, 쌍방간의 적대감이 있으며, 상호간 게임의 규칙이나 규정이 없거나 불명확한 경우에 발생하기 쉬우며, 갈등은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상의 목표의 추구로부터 발생하며, 하나의 목표 성취는 다른 하나의 목표 희생을 전제로 하고 있다.
▵조직에 대한 갈등의 순기능
① 갈등을 경험한 조직은 상황의 변화에 민감하며, 유연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단초를 제공한다.
② 갈등을 경험한 조직은 잠재적으로 숨겨져 있는 부정과 반대의 세력 을 공개시켜 조직의 통합을 위한 민주주의 훈련 을 학습케 하는 좋은 장이 된다.
③ 갈등을 체험한 조직은 민주적 리더십을 배양하는데 힘쓴다.
④ 갈등은 갈등 참여집단이나 조직으로 하여금 응집력을 증진시켜, 담당 업무에 충실한 집단으로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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