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경제의 역사적 예시들(아즈텍의 희생제의, 포틀라치, 티벳의 종교사회, 마셜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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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물과 인간의 일치: 아즈텍의 희생제의

2. 사물과 인간의 단절을 통한 사물 본연의 모습 구현: 포틀라치

3. 생산의 도구에서 소모의 인간으로: 티벳의 종교사회

4. 비생산적 자본주의 정책: 마셜 플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물과 인간의 일치: 아즈텍의 희생제의

전쟁을 권력의 확장, 제국을 발전시키는 기회로 삼는 사회는 기획사회이기 때문이다. 비교적 온건한 기획사회는 미래에 목적을 둔 합리적 원칙들을 생활 관습으로 삼을 뿐 희생제의가 드러내는 광기는 배제한다. 따라서 노예들의 대량 살상으로 표상되는 부의 탕진만큼 군사적 조직화와 대립적인 것은 없다. (저주의 몫, p 96)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아즈텍의 희생제의는 종교적 행사뿐 아니라 전쟁 후의 축연에서도 이루어진다. 제물로 바쳐지는 노예 혹은 전쟁 포로는 죽음으로서 그 역할을 끝내는 것이 아니다. 죽은 시체를 놓고 축연이나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기괴한 행동을 한다. 시체의 가죽을 벗겨 옷처럼 뒤집어쓰기도 하고, 머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구워서 축연에 참가한 사람들이 먹기도 한다. 특히 전쟁 후의 축연에서 이루어지는 희생제의에서 특이한 점은 그 포로를 잡아온 사람, 즉 그 노예의 주인은 제물을 먹지 않는데, 이것은 아즈텍인들에게 전쟁의 포로는 바로 그의 아들 혹은 또 다른 자기 자신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아즈텍인들에게 전쟁은 그 자체로 희생제의와 같다. 즉, 그가 전쟁에서 전사 하게 되면 그 자체로 제물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희생제의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전쟁 포로 혹은 제의에 희생되는 노예는 모두가 전사 혹은 사회구성원들의 또 다른 모습이다. 다시 말하면 나는 곧 제물이고 내가 지금의 제물이 처한 위치에 놓일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 있다. 원칙적으로 제물로 사용되는 전쟁 포로나 노예는 이미 나와 일치하는 대상이 아니다. 이들 제물을 노동력으로, 즉 생산의 수단으로 활용했을 때 그것이 창출할 수 있는 엄청난 부를 고려한다면, 다시 말해서 생산 본위의 자본주의적 사고를 한다면 아즈텍인들은 그렇게 함부로 생산수단을 파기하지 않았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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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____, 조한경 역, 『에로티즘』, 문학동네, 서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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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구치 즈이호․야자키 쇼켄 저, 이호근․안영길 역, 『티베트 불교사』, 민족사, 서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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