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YMCA 자전거운동 활성화 방안 - 지구 온난화 대응, 생활체육운동, 청소년 조직운동, 자전거교육, 민관협력 방안, 자전거 이용 환경 개선방안, 자전거시범학교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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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향
1) 지구 온난화 대응의 시각에서
2) 생활체육운동의 시각에서
3) 청소년 조직운동의 시각에서
(1) 청소년 조직운동과 자전거
(2) 청소년 자전거 순례
(3) 서울지역 자전거 시범학교
4) 마을가꾸기 운동의 시각에서

2. 내용
1) 자전거교육
(1) 수원YMCA 자전거교육
2) 수원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1) 수원시 자전거 이용에 관한 일반 현황
(2) 수원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 실태 및 만족도
(3) 수원시 자전거 도시 비전 - 자전거조례개정운동으로
(4) 수원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
3) 수원시 자전거 이용 환경 개선방안
4) 학교와 연계한 자전거시범학교 운용

본문내용
1. 방향

1) 지구 온난화 대응의 시각에서

현대 산업문명은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의 화석연료에 기반해 성장해왔다. 이러한 인간의 활동은 지구온난화를 부추겨 기후의 이상변동을 불러와 전 세계적으로 해수면 상승, 가뭄과 사막화, 태풍과 홍수에 의한 피해가 더 커지고 있다.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이산화탄소(CO2)는 산업혁명 이전 280ppmv(공기 백만 개 중에 이산화탄소 양)에서 2001년에는 370ppmv로, 2030년에는 430ppmv로 증가가 예상되며, 지난 100년간 세계온도는 0.74도가 한반도에는 1.5도가 상승했다고 한다.
세계 각국은 ‘교토의정서’를 통해 강제적인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량을 정했고, 한국 역시 2013년도부터는 이산화탄소 배출 의무감축국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 체제적인 감축노력 없이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예측되고 있다. 한국은 에너지소비량의 96.6%를 해외에 의존하는 대표적인 나라로 알려져 있다. 에너지원별로는 석유(55.5%), 전력(17.5%), 석탄(13.4 %), 도시가스(10.4%)로 나타나고 있다. 또 수송부문에서 차지하는 최종에너지 소비량은 20.4%를 점유해 산업부문(57.5%) 다음이었고, 가정 상업부문(19.8%)을 앞질렀다. 환경 전문가들은 현재 석유 등 화석연료의 생산이 정점에 와 있으며 석유는 40년 후에, 도시가스는 60년 후에 석탄은 100년 후에는 고갈될 것이라는 예측도 하고 있다. 물론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거나 대안에너지로 가는 자동차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자전거를 버리고 자동차로 질주하는 저개발국들에게도 지구온난화 대응 시대를 살면서 자전거를 새롭게 이해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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