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 - 중국진출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 요인
2.1 가맹본부 특성
2.2 계약 특성
2.3 시스템운영 특성
2.4 성과 특성

Ⅲ. 분석결과
3.1 응답자 일반 특성
3.2 가맹본부의 특성
3.3 계약의 특성
3.4 시스템운영의 특성
3.5 본사의 성과

Ⅳ. 결론 및 향후 방향
4.1 결론 및 시사점
4.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역사는 짧지만 성장 속도는 가파르다.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에 의하면 한국프랜차이즈산업은 2005년 매출액 약 60조원으로 국내총생산(GDP)의 8.7%차지했으며, 2010년에는 GDP의 11%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979년 롯데리아가 외식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이래로 도소매업은 물론 서비스업까지 급격히 확산되었으며, 1996년 유통개방이후 외국계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까지 본격적으로 진입했다.
눈여겨 볼 사항은 1992년 8월 한ㆍ중 수교이후 양국 간 무역양의 눈부신 증가이다. 1992년 63.7억 달러에 불과했던 양국 교역액은 2009년에는 1,409.4억 달러로 무려 22.1배 규모로 급성장했다. 중국은 2003년 미국을 제치고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 대상국이 되었으며, 2004년에는 한국의 최대 교역국으로 부상하였다. 2007년부터는 수입규모에서도 일본을 앞질러 최대 수입 대상국으로 자리 잡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수요 감소로 2009년 한․중 교역액은 전년대비 16.3% 감소한 1,409.5억 달러로 축소되었으나, 2009년 9월 이후 대중수출은 감소세에서 상승세로 돌아서며 2010년 1월 대중수출 증가율은 최근 10년 내 최대 폭인 98.2%를 기록하게 되었다(삼성경제연구소, 2008).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무역 상대이며,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조속히 FTA가 체결되어야 한다. 한․중 무역 규모나 지리적인 인접성 등을 고려한다면 한․중 FTA의 당위성은 민간이 아닌 정부 간에서 더욱 절실히 필요성을 알고 있다. 물론 중국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기업과 미진출 프랜차이즈 기업 간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그 차이가 가맹본부의 특성이나 계약의 특성, 시스템 운영의 특성 등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한․중 FTA가 프랜차이즈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선행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은 이런 외부 환경이나 변화에 무지하고 무관심한 상태이다.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중국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을 직접 면담한 결과 중국에 투자한 사업이 성공하거나 실패했다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한다. 단기적으론 해외 유명 프랜차이즈와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고 단기 수익을 기대하지 않더라도 가능성을 보고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대표 패스트푸드 업체인 롯데리아의 경우 1994년 중국에 진출하였으나 1997년 IMF때 철수하였다. 하지만 경기호전과 중국에 대한 시장 개척을 위해 2008년 재진출한 사례도 있다.

참고문헌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 연구>, Vol.11, 2004.
강병오 외,「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산업 육성정책 방 안」, 유통연구 14권 5호.
강희갑․김숙희,「프랜차이즈 계약의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과학논 집 제6권>, 1991.12.
구기보․홍정륜,「中國의韓中 自由貿易協定 推進戰略과政策的 示唆點」, 한국무역상 무지 제35권, 2007.
김문중 외,『창업경영론』, 형지사, 2009.
김성수 외,「외식 프랜차이즈의 본부특성에 따른 결속관계 연구」, 관광연구저널 21.
김세영 외,「한/중 FTA 의 경제적 효과와 체결 가능성」.
김익수,「중국프랜차이즈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 현대중국연구 제11 진 1호, 2009.
김종훈, <쉽게 풀어쓴 경제, FTA>, 매일경제신문, 2010.12.10.
남영숙 외,「한․중 FTA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 쟁점」, KIEP, 2004.
마틴 자크,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부키, 2010.
법무부,「프랜차이즈의 법리」, 1989.
삼성경제연구소, “중국올림픽 이후 중국경제”,「CEO Information 666호」, 2008.
성동기, <한․중 FTA에 대한 양국 시각>, 동아일보 2010.12.2, A12면.
손주찬,「신공정거래법」, 법경출판사, 1990.
오세조 외,『유통관리』, 박영사, 2003.
왕혜도,「한·중 FTA의 기대횩과와 대응방안」,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우덕호, 「韓國企業의 中國 外食프랜차이즈 市場 京營方案」, 2009.
윤인상,「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7.
윤지환 외,「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에 대한 가맹계약자의 만족과 재계약의도」, 외식경영연구, vol 6, no 3, 2003.
윤지환외「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에 대한 가맹계약자의 만족과 재 계약의도」, 외식경영연구, vol 6, no 3, 2003.
이덕훈,『창업학의 이해』, 비앤앰북스, 2009.
이재기,『FTA의 이해』,한올, 2005.
이창호,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의 윤리경영이 가맹점주의 만족에 미치는 영 향」, 관광연구 제20권 3호, 2006.
이행순․이수범(2006).「외식 프랜차이즈 선택동기, 지원 서비스, 브랜드 자산이 LMX의 질과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이행순·이수범(2006), 외식 프랜차이즈 선택동기, 지원 서비스, 브랜드 자산이 LMX 의 질과 재계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관광․레저연구」18(2):97∼115.
정인교․노재봉,『글로벌시대의 FTA전략』, 해남, 2005.
제17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2009), 자영업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산 업 활성화 방안.
조규호, 전달영(2003),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운영 구조와 관계특성이 신뢰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2(5), 1265∼1289.
함성필(2009),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 1호」235.
홍정륜,「중국의 지역경제협력과 한중, 한중일 FTA에 대한 시사점」, 중국학연구 제39집,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프랜차이즈의 세계진출 마케팅 전략 .19(1) BBQ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19(2) BHC의 성공전략 .20(3) 와바(WA-BAR)의 중국진출 사례.204)국순당의 마케

  • [국제경영]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성공과 실패
  • 진출이 가속도를 더해가는 실정이다. 하지만 해외에 직접 투하하여 모든 기업이 많은 수익을 얻어 가는 것이 아니다. 본 사례에서는 동일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같은 프랜차이즈이면서 패스트푸드라는 동종 업계인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를 비교 분석 하였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사례를 통해 성공한 기업의 예와 철수한 기업의 예를 통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전략, 환경 문제점, 성공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성공사례로 세계적

  • [경영학] 비비큐 BBQ의 성공요인 분석
  • 프랜차이즈 사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중 성공하는 사례는 극히 일부인데 기업 제너시스는 1995년 창사 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각종 기록을 경신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처음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했다. 우리 조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선구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 제너시스가 기존 프랜차이즈 기업과 어떤 점이 달라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앞에서 말한 여러 브랜드 중

  • [국제마케팅] 이랜드 중국진출 전략
  • 프랜차이즈형 성인 캐주얼 의류와 유 ․ 아동복 외 시계, 주얼리 등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1994년 중국에 단독으로 법인을 설립하여 현재는 현지화에 성공하여 상해를 중심으로 중국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의 중저가 이미지와는 달리 중국에서는 고급브랜드로서의 이미지로 리포지셔닝 되었는데 해외시장에 진출한 많은 기업들을 수업시간이나 언론매체를 통해 접해왔지만 국내에서의 다른 이미지로 포지셔닝한 기업은 많이 접해보

  •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의 차별화 마케팅
  •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7.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본죽을 이번 기업 성공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일단 내가 죽을 좋아하고 즐겨 사먹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 성공 사례 후보로 ‘CGV 영화관’, ‘돈데이’, ‘본죽’ 이 세 가지를 놓고 고민을 하다가 본죽의 자료를 찾아보던 중 이미 벌써 일본과 미국에 진출한 가맹점도 갖고 있고 전국에 500개의 점포를 갖고 있다는 본죽에 놀라서 최종적으로 본죽을 선택하는데 이유가 되었다.7. 2.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