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산업] 가맹본부의 가맹점사업자 선택기준 - 경험과 관리능력, 인구통계적 특성, 정보탐색 노력, 심리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재정능력

2. 경험과 관리능력
1) 동종업계에서의 사업경험
2) 자기고용 경험

3. 인구통계적 특성
1) 연령
2) 성별
3) 결혼 여부
4) 교육수준

4. 정보탐색 노력

5. 심리적 특성
1) 사업에 대한 몰입
2) 기업가 정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맹본부는 가맹사업을 희망하는 사업자 중 일정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자를 가맹점사업자로 선택한다. 만약 가맹본부가 선호하는 일반적 기준이 존재한다면 이러한 기준에 있어 가맹점사업자와 자영업자는 구분될 수 있다.
가맹점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맹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기술, 학력, 경험, 개인특성, 재정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가맹계약에 의해 주어진 의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Ramirez-Hurtado, Guerrero-Casas, and Rondan-Cataluna (2011)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를 선정할 때 강조하고 있는 가맹점사업자 특성을 기업가적 역량 (entrepreneurial capacity), 전문가적 경험 (professional experience), 동기부여 (motivation), 재정능력 (financial capacity), 개성 (personality), 외향성 (extroversion), 의사소통 역량 (communication capacity), 성공에 대한 열망 (desire for success)의 여덟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동 연구는 가맹본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가맹본부에 대한 충성도이며, 그 다음으로는 관리역량,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의지인 반면에, 중요하지 않은 특성은 관련사업에서의 경험, 재정능력, 기업가적 역량인 것으로 밝히고 있다.
Jambulingam and Nevin (1999)은 대리이론의 관점에서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의 선정에 있어 일정 기준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가맹점사업자의 재정능력, 관리기술과 경험, 인구통계적 특성, 사업에 대한 태도 (혁신성, 개인발전, 업무관련 도전추구, 사업에 대한 개인적 몰입, 사업관련 위험부담) 등의 기준을 활용한다. 대리이론에 의할 때, 이들 선정기준을 충족시키는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와 협조할 가능성이 높고, 가맹사업에 대한 만족수준이 높으며, 기회주의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기대된다. 이하에서는 기존 연구를 중심으로 자영업자와 가맹점사업자를 구분짓는 주요 특성을 기술하기로 한다.

1. 재정능력

가맹본부의 입장에서 가맹점사업자의 재정능력은 전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져 왔다. 재정능력은 투자규모와 자기자본비율에 비례한다. 일반적으로 가맹점사업자는 자영업자에 비해 투자규모와 자기자본비율이 높다. 투자규모가 큰 이유는 가맹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맹비를 포함한 초기투자비용을 가맹본부에게 지불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Bates (1995)는 미국의 신생 가맹점사업자의 총자본, 자기자본, 타인자본이 자영업자에 비해 각각 약 3배 큰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근, 임영균, 김정식 (2011), “가맹점사업자의 자율성과 기업가적 성향이 가맹본부-가맹점간 파트너십과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 이론을 중심으로”, 발표논문집, 한국프랜차이즈학회, 1-34.
박주영, 임영균, 김주영, 변숙은 (2011),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소상공인진흥원.
임영균, 이수동, 윤홍근, 이형남 (2010), 프랜차이즈 리더십, 두남출판사.
임영균 (2010).“소상공인 프랜차이즈 육성방향 - 핵심쟁점과 연구문제”, 발표논문집, 소상공인 학술세미나, 한국소상공인학회/소상공인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어떠한가?2) 제품의 유통에 필요한 하부구조와 중간상인은 어떠한가?3) 잠재적 구매자에 대한 동기부여 요인은 무엇인가?4) 잠재적 시장의 크기는 어떠한가?⑤ 진출시장의 선택⑥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선택(수출․라이센싱․현지판매법인․해외생산 등)⑦ 기준에 적합한 진출가능시장 선정⑧ 해외시장진출 전략에 필요한 정보탐색⑨ 해외시장 진출 전략의 개발⑩ 해외시장 진출⑪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평가― 해외시장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다. 채용 담당자로 하여금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장점을 은근하게 끄집어 내고, 모자라는 부분은 극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힌다.⑦ 지원동기 및 포부채용 담당자가 가장 중시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인 내용보다는 지원하는 회사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동기를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지원자 자신의 대학 전공과 관심 분야를 지원 회사와 구체적으로 관련지어 설명한다. 지원 회사에 관한 정보를 미

  • [경영용어집] 경영, 경제, 비즈니스 용어집 [대기업 사내 자료]
  • 사업자의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과 부당한 거래행위 등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여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려는 것이다.공정관리(工程管理) process control생산활동을 조직적․전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생산관리의 방법 중의 하나. 관리의 기준을 ‘시간’에 두고 각 부분품의 생산, 제품의 조립에 필요한 작업공정 및 순서, 사용되는 재료, 작업이 행해지는 직장․기계․공구․표준작업을 종합하는 순차계획과 일정을 결정하는 일정계획을 만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능력- 마케팅 팀과 연구개발팀을 통합적으로 조직화하여 관리하는 능력이 요구4) 혁명적 혁신- 기초과학에 근거한 과학기술 집약형- 기술자와 경영자가 협력하여 기업을 운영- 혁명적 혁신이 창조적 혁신(또는 통상적 혁신)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기업가적 경영자질이 요구- 오토트랜스미션(통상적 혁신)- 트랜지스터-> 반도체, 정보통신(창조적 혁신)5) 혁신의 발전- 통상적 혁신으로부터 창조적 혁신(또는 혁명적 혁신)으로의 이행이 어렵다(=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노력등도 이야기하는 곳이 좋다. 자신의 장점을 언급할 때에는 외국어능력이나 리더십 또는 업무수행 상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 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다.3) 입사 지원동기취직이 어려우니 우선 아무데나 들어가고 봐야겠다는 동기는 입사지원 동기일 수가 없다. 막연한 동기보다는 해당기업과 직접연관이 있는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즉 지원기업의 업종이나 특성등과 자기의 전공 또는 희망 등을 연관시켜 입사지원 동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