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하고 각각 어떤 형태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하고 각각 어떤 형태로 이러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
2.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개념과 각각의 상호작용 형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
최초의 원격교육은 우편제도를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편지쓰기의 문화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플라톤은 그의 사상을 이러한 방식으로 후세에 전하였으며 편지에 의한 의사소통은 동서양의 학자들 사이에서 수세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편지 교환을 통하여 이루어진 과학적 지식의 유포는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 오래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었다. 의무교육제도가 도입된 후에 우편교육은 더욱 확장되었다. 19세기 중반쯤에 와서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먼저 많은 교사와 학생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였으며 바로 이 시기에 이것은 원격교육을 위한 최초의 교육적 유형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기차를 교통수단으로 이

..
.
2.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개념과 각각의 상호작용 형태
컴퓨터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이전에는 인쇄매체나 방송을 통한 원격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일정한 시간에 강의내용을 공중파를 이용하여 방송하면, 학생들은 이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거나 녹음 또는 녹화를 해서 학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되어 이와 같이 초창기의 원격교육이 가지는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양방향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교사로부터 영상 강의를 듣기도 하고 학습과 관련된 많은 자원들과도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보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 교육체제
참고문헌
- 권이종외,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2001
- 권양이, “평생교육방법론”, 원미사, 2012
- 정종구, “실시간 원격화상시스템을 이용한 원격수업의 상호작용유형과 학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 2010
- 김종서외, “평생교육개론”, 교유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공간상의 표현의 자유와 그 제한
  • 교육 및 연구조사․상업적 활용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사이버공간에서는 종래의 실제공간에서 형성되었던 기존의 관념들, 시장과 자유, 공동체의 본질이 변질되며 익명성으로 인해 일탈되기 쉬운 사이버인격이 일상화되기도 한다. 또한 개인에 대한 정보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링크기술의 발달로 광범위한 개인정보의 확대 재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정보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와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표현의 자유의 인프라라고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상호작용을 Web을 통하여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Ritchie & Hoffman, 1996). 설계가 잘 된 WBI는 어떤 주제에서건 학습자 주도적이고 학습자의 속도에 맞는 교수법을 제공하며, 다양한 매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Web Browser와 대중들의 인터넷 접속을 확대시킬 수 있다. WBI의 발달은 컴퓨터 네트워크 공학의 발전과 그것의 교육적인 활용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데, 컴퓨터 네트워크가 교육에 활용된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로,

  • 가정간호총정리
  • 시간• 반감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흡수율, 대사율, 배설율• 초기투여량(농도)에 관계없이 일정함• 반감기 계산 : 반감기가 8시간이라면, 초기약물농도가 5라면, 8시간 후 2.5, 16시간 후 1.25/ 초기약물농도가 1이라면 8시간 후 0.5, 16시간 후 0.25임• 반감기활용 : 약물투여 빈도 결정3. 약력학 : 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 및 작용기전을 연구하는 학문• 효능작용(agonist) : 약물이 수용체에 친화력을 가지고 약물작용이 나타날 때 그 작용변화가 흥

  • 원격교육의 정의와 관련 중요 요소 이해
  • 원격교육의 정의와 관련 중요 요소 이해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1) 원격교육의 시작2) 원격교육 발전의 역사(1) 1 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3. 원격교육의 특징4.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및 형태1) 오디오2) 오디오 그래픽3) 비디오4) 컴퓨터5.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및 형태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교육이란 용어는 통신교육,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교육기관의 중요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보편화 될 것이 예상되고 있다. 기술공학의 발전이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학습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상호작용성이 보다 강화된 원격통신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원격교육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교육과 경제 그리고 조직의 성격에 대한 변화를 합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정보 및 커뮤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