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의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본문내용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조직의 문화는 구성원의 행동과 행동을 지배하는 가치관, 신념, 규범, 습관, 태도 등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파스케일과 애토스(R. T. Pascale & A. G. Athos)등은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로서 7'S의 공유가치를 강조하고 있으며, 피터스와 워터만(T. J. Peters and R. H. Waterman)의 연구는 조직문화의 중요요소와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개념화하여 조직문화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파스케일과 피터스(R. T. Pascale & T. J. Peters)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로서 다음과 같은 7가지 요소(7'S)를 들고 있다.
(1)공유가치(shared values): 7's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이는 조직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가치, 신념, 경영이념, 가치관, 사업목적 등을 포함한다.
(2)전략(strategy):경영활동의 기본방향과 성격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사업목적 달성을 위한 장기계획, 조직체의 자원배분 등을 포함한다.
(3)구조(structure):조직구성원들의 역할이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것으로서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직구조, 직무설계, 권한관계, 규정이나 방침, 상호작용관계 등을 포함한다.
(4)시스템(system):조직운영과 경영활동의 과정에 관련된 모든 제도와 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에는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경영정보시스템, 보상제도, 인센티브, 목표설정 등 목적과 전략을 실제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제도와 시스템을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하고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적 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효과적인 관리방안
  • 사회복지사회복지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하고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적 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요소2.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적 기술3.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적 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효과적인 관리방안1) 서비스 이용자들의 욕구 파악2) 인정과 승진 보장3) 권한 부여4) 구성원의 직무 만족을 위한 노력5) 포괄한 관리체계 구축4.

  • [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 구성요소 및 접근법
  • 조직문화의 개념, 구성요소 및 접근법■ 목차1. 조직문화란?2. 조직문화의 형성3. 조직문화의 수준 및 역할1) 조직문화의 수준2) 조직문화의 역할4. 조직문화의 구성요소5. 조직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1) 파스칼과 피터스의 모형2) 디일과 케네디의 견해3) 샤인의 모형6. 조직문화의 접근법7. 조직문화와 성과 간의 관계참고자료1. 조직문화란?조직문화는 Berger와 Luckmann에 의하면 조직 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끊임없이 창조되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조직개발(조직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조직개발기법)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조직개발(조직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조직개발기법)목차조직행동론I. 조직문화1. 조직문화의 정의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II. 조직개발1. 조직개발의 정의2. 조직개발기법1) 감수성 훈련2) 팀 구축법3) 과정자문법4) 매니지리얼 그리드 훈련* 참고문헌조직행동론I. 조직문화1) 조직문화의 정의테일러(Edward B. Taylor)에 의하면, 문화란 모든 삶의 방식(행동, 감정, 사고 등)으로서 집단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하였

  •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조직문화 개발전략과 성공요인
  •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조직문화 개발전략과 성공요인목차조직문화I. 조직문화의 개념II. 조직문화의 구성요소III. 조직문화의 개발전략과 성공요인* 참고문헌조직문화I. 조직문화의 개념개인에게는 개성이 있고 사회에는 문화가 있는 것과 같이 조직체에도 각기의 독특한 성격, 즉 조직문화가 있다.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기업문화 내지는 사풍을 뜻하며 조직구성원의 활동의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을 창출하는 공통된 가치관과 신

  • [경영학] 조직문화에 대하여
  • 조직구성원들에게 정체성(organizational identity)을 제공하고, 집단적 몰입(collective commitment)을 가져오며, 조직 체계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2. 조직문화의 형성요인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 형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要因)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들은 조직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된다.1) 조직내적 요인조직 내적 요인이란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내부에 존재하는 요소들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