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극화] 집단극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본문내용
집단극화

혼자 의사를 결정할 때와 집단으로 의사를 결정할 때 나타나는 차이를 극적으로 보여 주는 현상이 모험이행이다. 이 현상은 개인이 혼자 행동할 때와 비교해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때 자신이 수용할 수 있고 허용할 수 있는 모험 수준에서 이행이 일어난다는 것에서 그 이름을 따온 것이다. 그러나 이후의 연구를 통해서 집단의사 결정은 개인의사 결정에 비해서 모험적이든 아니면 보수적이든 더 극단적인 쪽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음이 밝혀졌다. Moscovici와 Zavalloni(1969)는 모험이행과 보수이행 모두를 포함하는 이 현상을 집단극화라고 불렀다.
Myers와 Lamm(1976)은 집단극화란 집단 상호작용 이후 집단이 합의하여 결정한 반응 또는 개인반응의 평균이 상호작용 이전의 개인반응 평균보다 동일한 방향으로 더 극단적으로 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할놀이] 역할 놀이 학습과 그에 따른 지도의 실제
  • 집단학습전체학습․ 모둠별 토의를 하여 다른 모둠의 역할극에 대하여 이야기 해 봅시다. - 바르지 못한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고, 있으면 바르게 고친 내용과 다른 모둠의 역할극에 대한 평가를 모둠별 토의내용 기록지에 적어봅시다.․ 모둠별 토의 내용 기록지를 완성하여 봅시다.․ 토의가 끝났으면 토의내용을 발표해 봅시다.- 1모둠의 역할극은 어땠나요?- 2모둠의 역할극은 어땠나요? ․모둠별 토의 내용 기록지정리전체학습․ 확인하기

  • 역할극 정의, 특성, 필요성
  • 집단 행동을 통하여 흥분이나 쾌감을 경험할 때 극대화된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정체성이 집단 정체성에 의해 약화되고, 행위 결과가 개인에게 돌려지는 경향이 낮은 상황에서 몰아 현상이 가속화된다. 출처 집단 따돌림|작성자 페퍼민트*CONTENTS1. 역할극 정의 2. 역할극 특성3. 역할극 필요성4. 역할연기과정5. 역할극 사례6. 역할극 장점과 단점7. 역할극 관련 기사*▶ 인간관계의 일반적 영역에서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한 것으로

  • [세대공동체교육, 세대공동체]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세대공동체교육의 효과와 세대공동체교육의 현황, 세대공동체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세대공동체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집단화와 차별에 대한 고정관념이 다음의 큰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유교적 인륜과 도덕이 연령별 집단화의 근거가 될 수는 없다. 또 실제로 장유유서의 규범이 자신보다 어린 세대에 대하여는 무시하거나 본받을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연령에 따른 차별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심각하게 퍼져 있는지에 대한 인식과 또 그러한 연령차별이 모든 사람에게 예외없는 현상일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요구된다. 그리고 연령별 집단화는 단순히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특성과 대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 집단을 비하하는 말도 조심성 없이 우스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눈살이 찌푸려진다. 더군다나 그런 말들을 굳이 자막으로 한 번 더 보여주는 것은 경계해야 할 문제다. 연예인들의 사생활이 그대로 오락 프로그램의 소재가 되고 스캔들마저도 말장난의 소재로 사용되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솔직함은 프로그램의 힘이지만 출연자나 문제의 당사자가 허용한 범위를 넘어서 털어놓기를 강요하는 것은 방송의 힘을 빌

  • 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중요성, 협동학습 기본원리, 협동학습 효과, 협동학습 전개, 협동학습 집단간 경쟁유도 전략, 협동학습 개선 방안
  • 대하여 자유로운 대화 활동을 한다.(4)조장의 역할(가) 조장은 소집단 전원이 참여 의식을 갖도록 1인 1역할을 담당하게 하고 준비물의 분배 작품 수집 혹은 표현 방법의 토의 등에 주체가 되어 활동을 리드한다.(나) 조원들의 학습 준비 상태를 살피고 부족하거나 준비하지 못한 아동에 대해 미술코너에 준비되어있는 자료나 친구들의 자료를 나누어주는 등 표현 활동에 충분히 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다) 배당된 수업에 있어서 주제나 목표 학습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