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철학적 사상

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관찰학습 과정
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
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
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

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
1) 관찰학습
2) 파지과정
3) 행동생산과정
4) 동기과정
5) 상호 결정주의
6) 행동의 자기조절
7) 잘못된 인지과정

4.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점
1) 뉴스와 미디어의 영향
2) 모방의 기회
3) 관찰
4) 인간 이해의 도움
5) 교육적 한계의 인지와 분석
6) 피드백 제공

5.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단점
1) 외적 환경에 따른 영향
2)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계
3) 강화와 벌의 불필요성
4) 연령에 따른 관찰 결과의 변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andura는 학습자가 능동적, 선택적으로 모델을 관찰하며 관찰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상징적으로 부호화하여 저장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는 예측한 행동을 하거나 환경을 자신의 의도대로 바꿀 수 있다. Bandura가 주장하고 있는 관찰학습은 사람들의 능동적인 면을 강조했다는 면에서 여러 학자들과 다른 면을 보여주고 있다. 행동이 어떠한 자극과 반응, 강화기제로만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인지과정을 통한 주의, 판단, 동기와 같은 과정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가 인간의 인지과정을 매개로 학습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남순(2002). 성격 심리학. 교육과학사
송길연(2005).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권준모(1998).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김진원(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대왕사.
변영계(2005).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정순례(2007).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허경철(1991). Bandura의 자기 효능감 발달이론과 자주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한국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반두라 이론의 의의1) 사회적 행동2) 도덕적 행동3) 정서적 반응4) 관찰과 모방을 통한 파문효과4.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1) 인지과정2) 발달단계3) 외재적 환경4) 이론의 체계성과 종합성5) 이론 전개의 단순성과 복합성Ⅳ. 결 론Ⅴ. 참고 문헌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주요 논리는 다음과 같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 환경, 행동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
  •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반두라 이론의 특징1) 사회학습이론2) 사회학습이론에서의 학습 형태3) 대리학습(관찰학습)의 요소2. 반두라 이론의 의의1) 실험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적 적용의 확대2) 인간 발달에 상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원리3) 사회화연구에 적용4) 자기조절의 도덕 교육의 원리를 제시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학습이론가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2017학년도 2학기 과제물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 유형: (C)형과제: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 이론1)반두라 이론 개요2)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의의Ⅲ. 결론Ⅳ. 참고문헌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행동의 원인은 인간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1) 주요개념2)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본 관찰학습의 개념3) Bandura의 관찰학습의 개념3) Bandura의 관찰학습의 개념(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차 례1서론2행동주의 학습이론3신행동주의 학습이론4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5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단점6참고자료1. 서론관찰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은 사회인지 학습 이론의 선구자인 앨버트 반두라가 주장한 이론으로,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