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과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과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사로서 유아과학지도 시 지양해야 할 점
2.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Ⅲ 결론(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자질을 능가할 수 없다. 과학교육에 있어서 과학교사의 교육은 그 만큼 막중하다. 현대사회는 첨단과학의 영향으로 변화 그 자체라고 할 만큼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아동과학교육 내용은 기존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변함없는 것은 과학교육의 목적이라 할
.
.
2. 이상적인 과학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ㆍ자질ㆍ상은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상적인 과학교사상은 높은 수준의 자질을 가지고 있어서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적 현실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육의 성과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달려 있다. 과학교사는 과학이라는 학문적 특성 또는 과학교육이라는 기술적 속성 때문에 다른 분야의 교사들과 구분되는 특별한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과학교사는 실습 교재 및 교구를 관리하며 위험한 자료를 다루고 실습 시간에 유아들의 안전도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과학의 교수학습에 고유한 방법과 과정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과학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이다. 이는 유아들이 과학수업의 내용과 실험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둘째, 진단자로서의 역할이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조희형외,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점도 따지고 보면 우리의 정확하지 못한 지식 수준과 정보 수집 능력의 부족에 있다고 하겠다. 부존 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우리 나라가 국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수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외국과의 협상에서 국익을 대변하여 유리한 협상을 이끌고, 고도의 과학 기술로 생산한 값싸고 질 좋은 물건을 세계 시장에 내다 팔아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일이다. 경제에 관한 한 국가간의 국경선이

  • 교육행정 총정리
  • 지도 및 감독하는 데 중점을 둔다.❸ 분류체계론 : 이 접근은 국가통치권 작용 가운데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작용을 내무 ・ 외무 ・ 군무 ・ 법무 ・ 재무 등 다섯으로 분류하고 이 중에 내무행정을 다시 보육행정과 경찰행정으로 분류하여 전자인 보육행정 중에‘교육에 관한 행정’인 교육행정을 포함시킨다는 점에서 분류체계론이라고도 정의한다.❹ 행정의 우의 :“교육에 관한 행정”은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s 교화※과정적 준거: 세뇌를 비판하는 원리- 전달방식이 도덕적으로 그릇되다면, 그 내용이 가치있어도 교육적 활동X 6)교육의 3요소①형식교육의 3요소: 교사, 학생, 교육내용 ②아리스토텔레스의 개인 완성의 3요소: 본성(자연적 측면, 체), 습관(도덕적 측면, 덕), 이성(지적 측면, 지)③에라스무스의 교육의 3요소: 자연(천성), 훈련(교수․지도), 연습(자연과 훈련을 결합시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점 26(4). 교원평가제 28가. 교원평가제의 의미 28나. 교원평가제의 배경과 원인 28다.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282. 소프트웨어적 측면 32(1). 교사의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1837년에는 고향인 바트 브랑켄부르크로 돌아와 자기의 교수와 자기 학습으로 이끄는 직관교육 시설을 설립하여 놀이 활동을 통한 유아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고 이에 슈필가베(Spielgabe)를 창안하게 되었다. 슈필가베(Spielgabe)는 유아의 발달과 요구에 맞추어 모양이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1가베~10가베 까지 구성하였다.1839년 유아교육지도자 강습소를 개설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