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종합적 품질관리(TQM)-품질기능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8 / 2016.01.18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e-learning기관에서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종합적 품질관리(TQM)과정을 한 달 동안 수강한 후 제출한 과제물로 품질기능전개(QFD)의 개념과 적용목적, 품질기능전개(QFD) 프로세스 중 1단계의 5가지 활동에 대해 각 단계별 주요 내용을 서술한 자료임
목차
품질기능전개(QFD)의 개념을 서술하고, 그 적용 목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또한 품질기능전개의 프로세스 중 고객의 사용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1단계의 5가지 활동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품질기능전개(QFD)의 개념 및 적용 목적

1-1 품질기능전개(QFD)의 개념

품질기능전개(QFD) 는 Quality Function Deployment의 약자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의
기술특성으로 변환 하는 것으로 정의 하며 부품특성, 공정특성, 생산의 구체적 사양과 활
동으로의 변환을 의미 합니다. 품질기능전개의 개념에 대한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의 요구사항을 철저히 분석, 조사하여 제품의 설계특성, 품질특성을 설정.
2) 각 기능 부품의 품질, 개개의 부품 품질 및 공정요소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요구가 반영 될 수 있도록 이들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체계적인 과정을 말함.
3) 고객의 요구를 제품의 구성요소와 서비스 품질요소에 반영시키는 설계와 품질 향상을 추구하는 새로운 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기업활동, 특히 개도국의 산업화에 결정적 영향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환경경영 기업 중 160년이 넘게 성장해 왔으며, 바디샵 이스트만 코닥 등과 함께 TOP-DOWN 방식의 환경주의 경영을 실천하여, 실제로 세계 환경 품질 향상이라는 목표아래 ‘글로벌환경관리시스템(GEMS)’ 를 탄생시킨 P&G 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의식변화와 아울러 교육제반 시설과 일반시민에게 까지

  • [TQM]TQM(총체적 품질관리)의 정의와 특징 및 효과, TQM(총체적 품질경영)의 적용 절차 분석, TQM의 도입효과와 선결과제
  • 품질 관리(TQM)는 수요자 만족을 위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조직 문화를 개선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 이행의 과정 철학이다. 즉, 품질 향상을 위한 단순한 도구나 기법아 아닌, 최고관리자의 적극적인 헌신과 지원 아래 조직 문화의 변화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관리 철학인 것이다.따라서 단순히 제품기능의 결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 이상을 뜻하며, 품질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혁신적인 경영기법으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2장. 생산운영관리의 최근 동향2.1 서비스 산업의 부상2.1.1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2.2 정보기술의 발전3장. Total Quality Management3.1 품질의 의미3.2 품질과 기업 경쟁력3.3 TQM3.3.1 TQM의 정의3.3.2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3.3.3 품질전략3.3.4 교육과 훈련을 통한 구성원 만족3.3.5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3.4 서비스 품질4장. 전략의사결정4.1 전략적 의사결정의 체계4.1.1 기업전략4.1.2 비즈니스 전략4.1.3 기능부

  • [생산관리] Jose’s Authentic Mexican Restaurant -TQM을 통한 품질의 개선
  • 품질향상과 비용절감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했지만 지속적 개선에 의해서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JOSE’S AUTHENTIC MEXICAN RESTAURANT의 당면 과제서비스업 형태의 조직의 모든 업무와 관련하여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문제소비자에 의해서 정의된 품질을 달성하여 고객을 감동시킴으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관리How should quality be defined at this restaurant?고객 만족을 지향하는 TQM에서 품

  • (급식경영학 공통) 1)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하고, 2) 이러한 요인
  • 위한 경영 방안1) 비용적 효율성의 제고2) 새로운 메뉴의 개발과 차별화3) 고객관리의 과학화4) 영세업소에 대한 경영지원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경영체제하에서는 외식업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외식업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초점을 두고 경영방법에 있어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종합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이하 TQM이라 한다)활동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