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현주소 학교폭력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1.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유아교육과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
3.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요인
4) 사회적 요인
4. 학교폭력의 일반적인 특징
5. 학교폭력 당사자들의 특성
1) 가해청소년의 특징
2) 피해청소년의 특성
3) 가피해(방관)학생의 특성
6. 학교폭력의 유형
7.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1)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화
2) 상호간의 유대 강화
3)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관찰을 통한 학교폭력의 조기발견 및 예방
4) 교사-교사, 교사-전문가 간 교류를 통한 정보공유
5) 학교폭력 예방연수 참가 등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에 대한 역량강화
6) 교사 스스로 언행과 행동을 조심할 것
7) 폭력사건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조치를 통한 학생 인권과 학습권 보호
8)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학교 적응을 위한 교사의 민감성과 올바른 조치
9) 가해학생에 대한 올바른 지도 방안 계획
8.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1) 가정(부모 중심)의 역할
① 폭력적이고 강압적 훈육 배제
② 부모의 존재감 확인
③ 세심한 관찰과 대화
④ 적극적 문제해결 의지 피력
2)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① 사회화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② 인간 형성자로서의 역할
③ 윤리적 모범자로서의 역할
④ 사회적 지도자로서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은 또래 집단과의 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기르고 성장하게 된다. 그런데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학교폭력의 강도가 점점 심화되어 학생들끼리의 신체적 · 언어적 폭력, 집단 따돌림, 금품 갈취 등으로 인해 심각한 신체적 · 정신적 고통을 당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사회의 학교폭력은 가해학생의 연령이 낮아지고, 폭력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극악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더하다. 이제 더 이상 유아교육기관도 학교폭력의 안전지대가 아니며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학교폭력을 학교만의 문제로 치부할 수는 없다. 사회적 공론의 장으로 끌고나와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폭력의 정확한 개념과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지금부터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동현, 서미 저, 알기쉬운 학교폭력의 이해와 대책, 시그마프레스, 2014.
2. 문재현, 학교 폭력과 괴롭힘 예방 (원인진단과 대응), 살림터, 2012.
3. 한유경, 이주연 외 2명, 학교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일진 왕따 폭력 그리고 어른들이 해야 할 들일), 학지사, 2014.
4. 김규태, 방경곤 외 5명 저,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양서원, 2013.
5. 황혜경, 윤희경 외 3명,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14.
6. 장용언,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 :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2011.
7. 서양숙,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평화교육적 접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11.
8. 양계희,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격 및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 교육대학원, 2011.
9. 구희주, 청소년의 학교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기대 행정대학원, 2011.
10. 문화체육관광부, 왕따, 학교폭력 예방은 인성교육이 답이다, 문화체육관광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