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을 써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다는 기존 학자들의 주장
2.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란 말 그대로 부담 없이 재미있게 하는 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비강요적이며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어린이가 놀이를 좋아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실현하지 못한 자아실현의 한 방편이고, 둘째, 어린이의 육체적 신체적 발달을 위해서 매우 유용한 방법이며, 셋째, 놀이는 강요되지 않고 자발적이고 쉽게 성취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놀이가 재미만을 목적으로 한다고는 할 수 없다. 플라톤시대부터 철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아동들에게 놀이라고 하는 교육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교사가 말만으로 아동을 지도하는 것은 교수 활동이 아니며 자유롭고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아동의

.
.
2. 놀이가 학습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
본인이 생각할 때 놀이는 분명 학습이 된다. 하지만 모든 놀이가 학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놀이가 학습이 되려면 일정한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억지로 하는 놀이는 학습으로 이어질 수 없다. 따라서 놀이가 학습이 되려면 아동들에게 재미가 있어야 하고 이를 통해 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여야 한다.
둘째, 놀이가 학습이 되려면 아이들의 흥미를 파악하여 동기를 유발시키고 적절한 강화를 함으로써 활동을 더욱 장려하고
참고문헌
- 고수미,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유아놀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영남대, 2011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소정, “놀이를 통한 과학과 교수학습이 과학탐구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대, 2012
- 김민희, “수학 놀이 학습을 통한 학습 태도 변화와 학업 성취도 분석”, 한국외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자기 스스로 학업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자기주도학습은 비형식적 교육에서는 물론 형식적 교육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식이 기반되는 개방적 학습사회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

  • [자기소개소, 이력서, 면접]이력서 - 내 인생을 바꾸는 서류한장
  • 자신의 능력을 서술하는 형식이다. 자신이 원하는 직책에 어울리는 전문지식이나 능력 등을 중심 집약적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직장을 많이 옮긴 사람의 경우 적합하다. 4. 이력서 주의 사항① 사소한 실수를 하지 마라. 철자가 틀리거나 오타가 난 경우에는 중요한 이력서를 점검도 해보지 않고 보내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으며 더불어 그의 사무 능력까지 의심받을 수 있다. 불성실하다고 오인될 경우가 있으므로 실수하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하는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자신의 견해를 조리 있게 발표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합리적인 평가 기준에 의해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누구든지 말이나 글을 통하여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그 사회는 구체적인 제도와 법률로써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술 활동은 개인에게나 사회 전체에 이런 방향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논술은 주관적 선입견이나 편견을 배제하려 노력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써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② 모듬 구성 및 자료 배포이 단계에서는 북부 지방을 여행할 경우 방문 지역을 철도 노선을 고려하여 3개 정도로 분할하고, 이 지역의 관광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모듬을 2 - 3개로 구성한다. 각각의 모듬에게는 여행하게 될 지역의 지도, 교통현황, 관광지역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아울러 지역별로 돌발 사건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 대처방안을 학습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돌발사건에 대한 안내를 제

  • [초등수학교수방법] 도형 학습 -단원명 3. 평면도형
  • 학습안의 주된 내용이다. 한 가지 도형을 만드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음을 알게 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을 구상해보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이는 단순히 평면도형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폭넓은 이해력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③교사는 허용적인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여 도형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구상하고, 자신들의 결과물의 오류나 부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