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도성이란
1) 지도성에 대한 특성론적 접근법
2) 지동성에 대한 행위론적 접근법
3) 지도성에 대한 상황론적 접근법

2.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이란

3.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 특징
1) 변혁적 지도성
2) 거래적 지도성

4.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지도성 유형
1) 1차원적 지도성 유형
(1) 권위주의형
(2) 민주주의형
2) 2차원적 지도성 유형
(1) 효율형
(2) 인화중심형
(3) 비효율형
(4) 과업중심형
3) 3차원적 지도성 유형
(1) 통합형
(2) 관계형
(3) 헌신형
(4) 분리형

5.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장의 지도성 발달
1) 지도성 형성단계
2) 지도성 성장단계
3) 지도성 성숙단계
4) 지도성 원숙전문단계

6.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장의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1) 자아존중감
2) 교직헌신성
3) 동일시
4) 관여
5) 충성심
6) 교사효능감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시설장은 영유아와 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공동체를 운영하는 사람으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할 뿐 아니라 그에 따른 책임이 뒤따르기 때문에 시설장은 보육서비스의 질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필수적인 존재라고 보고 있다. 보육시설은 시설장과 유아교사 및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보육시설이라는 기관 내에서 유아교사는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기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역할 수행은 유아교사 자신의 교사효능감을 상승시키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스트레스 요인이 되기도 한다. 즉 보육시설에서
참고문헌
이병진(2003).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김창걸(2003). 교육조직행위론. 형설출판사.
진미석(1995). 교육조직의 이론과 실제. 길안사.
김영태(1998). 교사 지도성의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배종애(2009). 시설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권경희(2003). 유치원 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 요인과 수행 수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복임(2009).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헌신성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_만 3세 또래측정도구 개발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협의적 의미로는 아동의 발달수준과 인지적 수준을 확인하여 유아를 이해하고 도움을 주기 위함이고, 광의적 의미로는 유아교육 활동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유아 평가의 목적은 현 상항과 진행을 결정하거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유아를 확인과 기록을 통해 의사소통을 위한 정보 수집과 증거 화하기 위해 활용된다. 이번 과제에서 왜 수행평가가 등장하였는지 그 배경을 살펴보고 유아 교육기관에 수행평가를 어떻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1서론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3지도성의 개념 및 특징4지도성의 기능5지도성의 발달6지도성에 필요한 기술7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특성과 역할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9결론10참고 자료1. 서론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산업화를 통해 급속한 경제적 발전과 더불어 여

  • [유아교육학]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람, 과정, 체제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의 기능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도성은 개인의 심리적인 자질이나 행동적 특성, 구성원들을 복종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공식적비공식적 구조, 다양한 문제 상황 또는 외부조직 환경 등에 따라 특징지어지기 때문이다. 유아 교육자 및 보육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

  • 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개념
  • 유아교육, 유치원 경영 및 풍토 등 전반 영역에 걸쳐 유치원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ex) 다음 주에는 진달래 반을 방문하여 수업을 보겠습니다. 미리 계획과 방법을 예고하기도 하고 매일 규칙적으로 순회하는 가운데 지도가 필요한 교사에게 지도ㆍ조언하는 방법 자체 연수교사들의 교육활동을 향상시키고 개선하기 위하여 단위기관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조직 자체에서 실시하는 연수활동이다 자체연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개념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 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필요성5.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역할6. 보육기관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1) 보육기관 평가지표2) 보육기관 평가개선 방향Ⅱ. 유치원 평가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유치원 평가의 평가과정3. 유치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