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
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
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
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
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
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반두라의 관찰학습
(1) 관찰학습
(2) 자기조절
(3) 상호결정론
(4) 자아효능감
(5) 모델링
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
1) 공격성
2) 성역할
3) 친사회적 행동
4) 시범과 설교
5) 자기조절
4. 반두라 이론의 장점과 단점
1) 반두라 이론의 장점
2) 반두라 이론의 단점
5. 반두라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
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상황 속에서 학습하는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일상적인 환경과의 관계에서 의도적 또는 무의식중에 새로운 것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다는 것이다. 반두라는 간접적 강화에 의한 모방 학습의 이론을 정립하는데, 기존의 행동주의에서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는 것에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하였다.
첫째, 자연적 상황이 아닌 좁은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둘째, 이들 이론들은 새로운 반응의 습득을 설명할 수가 없다.
셋째,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직접 경험 학습만 설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모방 학습의 유형을 직접 경험 모방(instantaneous matching)이라고 한다.

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생활주기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반두라는 각 개인이 처해있는 생활주기상의 단계에 따라 행동의 선행요인과 강화와 벌의 효과성이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인정한다. 먼저 생활주기상의 단계에 따른 행동의 선행요인의 효과성 인식에 대한 차이의 예를 들면 책이라는 것은 유아에게 찢을 수 있는 물건이며, 아동에게 있어서는 동화를 들을 수 있는 기회로 보여 지고, 학자에게는 성공을 위한 요구조건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
(1) 내적과정의 초월
인간의 행동이 의식 이하에서 작용하는 동기, 충동,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개념적, 실험적 근거로 볼 때 한계가 있다. 인간의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한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 과정을 초월하여 사회적 상황이나 역할에 대해서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7)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8)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8)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아청(2009)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아영(2011)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윤식 외(2008)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전성연, 김수동(2005)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200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