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SCM의 개념
1) e-SCM의 정의
2) 디지털 환경과 e-SCM
3) e-SCM의 발전단계
(1) 채널 확장 단계
(2) 채널 통합 단계
(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
(4) 수평적 확장 단계
4) e-SCM의 효과
5) e-SCM 실행 전략
(1) 기업 주도형
(2) 시장 포털형 시장
(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
6) e-SCM 성공 요인
2. APS의 개념
1) APS의 정의
2) APS의 기능
3) APS의 특성
(1) 자재 계획과 자원 능력 계획 동시에 수립
(2) 신속성
(3) 비현실적 가정을 배제
(4) 진보된 로직 사용
4) APS의 활용
5) APS의 적합한 환경
3. e-SCM과 APS의 통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e-SCM의 개념
1) e-SCM의 정의
IT기술이 발달하고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들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효율성을 최적화함으로써 고객만족도 및 기업 성과를 높일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러한 배경 하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e-SCM이다. 즉 e-SCM을 한마디로 말하면 전자상거래상를 포함한 e-비지니스 환경하에서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 유통 채널 , 소매업체 , 그리고 고객 등과 관련된 물자, 정보 ,자금 등의 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출현은 기업과 고객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보다 원할해지고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진행함으로써 고객만족도와 연결되어 강력한 상품인지도와 고객충성도로 이어져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e-비즈니스는 단순히 SCM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과거 SCM을 운영하던 전통적인 질서와 법칙에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새로운 유형의 SCM을 발전시키는 커다란 원동력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디지털 기술 특히, 인터넷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채널, 소매업체, 고객 등과 관련된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e-SCM이 등장했다.
참고문헌
김영렬(2011)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톰 왈리스, 정현주 역(2010) SCM의 핵심 생산계획, 엠플래닝
신철(2011) 알기 쉬운 ERP PLUS, 미래와 경영
박병형(2012) 한 권으로 끝내는 e-ERP, 태영출판사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2007)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문상원(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문상원(2011)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김상균(2000)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정보산업 Information Industry, 2000, 9.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통권 제205호
서대진 외(2000) 전사적자원관리(ERP)의 경영관리적 이슈, 산업과학기술연구소보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 매니지먼트, 2000
전사적 자원관리(ERP) 도입기업의 성공 요인에 대한 사례 연구, 김광례, 인하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3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 2005,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한국유통물류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gs1kr.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요1) e-SCM의 개념과 목표(1) e-SCM의 개념(2) e-SCM의 목표2) e-SCM의 국내현황3) e-SCM의 도입과 기대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기대효과 4) e-SCM 적용사례5) e-SCM의 성공전략2. APS의 개요1) APS의 개념과 등장배경(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2) APS의 특성(1) 자재계획과 자원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요1) e-SCM의 개념과 목표(1) e-SCM의 개념(2) e-SCM의 목표2) e-SCM의 국내현황3) e-SCM의 도입과 기대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기대효과 4) e-SCM 적용사례5) e-SCM의 성공전략2. APS의 개요1) APS의 개념과 등장배경(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2) APS의 특성(1) 자재계획과 자원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