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및 강약점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강약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및 강약점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강약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적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및 강약점
1) 기능이론
기능이론은 1960년대까지 주류를 이룬 관점으로 질서유지이론, 통합이론, 합의이론, 구조기능이론, 질서모형, 평형이론 등으로 불려왔다. 연구의 중심과제는 사회구조의 질서였다.
기능이론의 이론적 기초는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꽁트나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서 찾을 수 있으나 뒤르껭과 파슨스에 의해 이론적 발전을 가져 왔으며 사회학 이론으로의 구축이 이루어졌다. 기능이론은 학자에 따라 합의이론, 질서이론, 균형이론 등으로 명명되고 있는데 모두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범주에 속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능이론의 기본가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의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둘째, 모든 사회의 요소들은 통합된 구조이며 셋째, 사회의 모든 요소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사회체제 유지에 공헌하고 있다. 넷째, 모든 기능적인 사회구조는 그 구성원 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즉 기능이론은 생물유기체와 같이 여러 부분이나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부부간의 상호의존성을 중심으로 질서, 균형, 안정을 중심으로 잘 통합된 관계구조..<중략>..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강약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봉 외(2008), 신교육학개론, 서현사
이성록(2007), 갈등관리론, 미디어숲
김정호(1997), 교육학개론, 문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교육해야하는 도전이 남아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개체와 기업의 우선사항 사이의 고유한 긴장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리더를 개발시켜야 한다.1. 이전보다 회사는 기업 개체의 활동과 기업의 목표를 하나로 (일치)조합해야 한다.소매와 도매 사고 사이의 긴장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예에 있어, 그러한 도전을 맞이하고 있는 RBC 파이낸셜 그룹을 생각해 보자. 그 기업은 캐나다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회사 중 하나이다. 140년 전 소규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이론에서 주장하는’이해‘를 가르치기 위한 단계 및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이 배울 본질적인 기능, 지식과 결과(outcome)를 확인할 수가 있어야 한다. 이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각 학문에서의 핵심 개념을 다룸으로써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을 강조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가르칠 주제와 목적 그리고 결과가 일단 결정되면 교사들은 교육과정의 순서와 활동을 결정해야 한다. 셋째, 교사 주도의 교육과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사회적 현실에 대한 비분을 읊은 노래-. . 등②경물 : 자연의 아름다움과 기이함을 읊은 노래-. 등, ③경세 : 세상사람들 세태를 타일러 조심시키는 노래-.  등, ④계몽 : 계발하고 깨우치기 위한 노래-. 등, ⑤교술 : 일상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는 노래-.등, ⑥교훈 : 교계훈육

  • 책요약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저자 김경일
  • 시각이다. 여성에 관한 자료들을 드러내어 제시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개입하는 남성 지배의 시선과 권력 작용을 읽어내야 한다.2.변화와 갈등의 물결을 타다1.신여성담론의 계보학(p.37)식민지 여성에 관한 논의는 특별하고도 복합적인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사회적 권력이나 경제적 관계라는 일반적인 변수들 이외에 식민지 상황에 고유한 민족 문제가 있고, 남성에 대한 여성이라는 성의 문제가 서로 착종되어 있기 때문이다.식민지 시기에 ‘신

  • [국제기구론] 국제기구론
  • 대한 것이었고 이 협력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국제정치학의 여러 이론들이 각각의 주장들을 펼쳐왔다. 특히 그 중에서도 크게 현실주의적 관점의 패권안정이론과 자유주의적 시각에서의 신자유주의적 제도주의에 의한 이론의 논의들이 그 대표적인 경우라 하겠다. 이러한 논의들은 국제사회를 파악함에 있어 이후 논의하게될 국제정치경제학적 측면까지 잘 파악해 냄으로써 국제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협력적 측면으로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