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공통 |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1)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3.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1) 구성주의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1) 구성주의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인지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에 대한 비고츠키의 주장(사회문화적 구성주의)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1)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대한 비고츠키의 주장
(2)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대한 브론펜브레너의 주장
4.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1)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유사점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1) 구성주의 이론
(2) 문화맥락주의 이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교육이란 명제는 엄청난 변화와 굴곡의 시간들을 가져왔다. 수학 교육에 있어서 객관주의 인식론에 바탕을 둔 교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구성을 지향하는 구성주의의 대두는 필연적인 귀결로 생각되어 진다. 또한 사회 문화적 맥락이란 하나의 역사적 개념으로 인간의 정신은 인간의 역사나 계통 발생, 그리고 한 사람의 역사나 개체 발생의 산물이다. 개별 인간의 정신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생겨났으며, 한편 특이한 개인의 경험적 산물이기도 하다. 개인의 지식과 정신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되기 때문에 학습이나 인지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이 일
- 참고문헌
-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이홍우 외(2004). 교육과정이론. 성경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김판수 외(2003).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박채형(2006).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대한 인식론적 해석. 한국도덕교육학회.
조영남(2000). 구성주의 교수-학습. 교육과학사.
손지영 (2005).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교사교육의 방향.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일반행정법, 공통)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