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3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목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1-1.서론
1-2.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3.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4.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5.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1-6.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일과구성
1-7.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환경 구성
1-8.하이스코프 교육과정 운영
1-9.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평가
1-10.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11.참고자료

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2-1.서론
2-2.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2-3.문화맥락주의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2-4.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유사점
2-5.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2-6.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유아교육과정에 비해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협의의 개념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설립 목적 및 설립 주체, 대상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 운영 시간 등 실제적 상황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여성들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 사회문화적인 다양성에 의해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이 더욱더 활발해지고 있다. 더불어 질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 구성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에게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인간이 경험하는 실재의 세계가 있지만, 그 세계는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이 부여하는 의미에 의해서 성립된다.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절대적 지식’ 또는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의미 있는 지식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어지는 인지적 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자기규제적 과정, 즉 개인이 지닌 세계관과 그와 다른 새로운 통찰 사이에서 ‘갈등’하고, 문화 속에서 획득한 도구와 상징으로 실세계에 대한 새로운 표상과 모형을 ‘구성’하며, 나아가 의미화한 것을 다른 사람들과 토의, 논쟁 등의 협력적 활동으로 ‘교섭’해 나가는 과정으로 본다. 서양에서의 구성주의란 포괄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인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관점에 따라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한 견해는 크게 다르다.
참고문헌
유아교육프로그램 : 교문사 이영자.이지숙 공저
전경원,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학지사, 2011
아동발달심리 이현섭 외 2009, 학지사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은하출판사 2011이희경 저,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09
김원식, 『표준화 창의성 검사』, 코리안테스팅센터, 2006
유아교육과정 : 동문사 김영희.유경애.이옥섭 공저
김용숙 저, 보육과정, 서현사 2008
보육학 개론 : 학지사 이순형 외
www.highscopekorea.com
이소은, 이순영 지음,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 출판부 2007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억환, 박은혜 공역(2007)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유희정, 차영숙 저,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11
김현택외(2003) -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황해익(2010).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교육적 시사. 황정규 편」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유아교육개론. 이기숙.2009. 양서원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