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수록하였고, 표준보육과정의 방법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2.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

3.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4. 표준보육과정의 연계성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연계성의 중요성
2) 보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 중요성

5.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6. 표준보육과정의 보육방법

7. 표준보육과정 인식과 적용 및 평가
1) 표준보육과정 인식
2) 표준보육과정의 적용
3) 보육과정의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우리나라는 첨단기술의 발달,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국가의 경쟁력에 있어 인적 자원의 중요성 강조, 가족 구조의 변화 및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 국가적인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시대적, 사회문화적 필요, 질적 성장을 위한 보육시설의 보편적 보육목표에 대한 지침의 필요, 모든 발달영역에서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의 세분화된 보육목표의 필요, 영유아기 경험의 연계성과 계열성 및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강조 필요, 아동중심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공되는 총체적 경험 강조의 필요로 인하여 국가수준에서 개발하여 제시된 표준보육과정을 보육시설에서 적용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보육시설들이 많고 유치원 교육과정이나 특정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보육시설도 있는 실정입니다(한국열린교육학회, 2008)
표준보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기본 원리를 전제로 개발 되었다. 그동안 축적된 과학적 연구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영유아에 대한 관점, 영유아와 환경과의 관계, 학습과 발달에 대한 관점 등을 다음과 같이 전제하고 있다(여성가족부, 2006). ① 모든 영유아는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구성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②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언어, 사회, 정서, 신체, 인지적 측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분리된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③ 영유아는 학습속도, 기질, 상황, 사전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가지고 있으며, 영유아의 최적의 발달을 위해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활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합하며, 개별 특성을 고려할 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④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그리고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환경적 관점보다 생태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 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다. ⑥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또래나 교구와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세심한 관찰로 개별적으로 적합한 지원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김경배․김재건․이흥숙(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경화(2008), 어린이집 부모의 보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ㆍ보육행정연구, 제 12권 4호.
김영옥(2005),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유아교육연구, 제25권.
김희연․정선아․오문자(2005), 기록 작업을 매개로 한 부모참여에 관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김희진(200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과 지원 파란마음.
남궁연경(2006), 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박희숙(2000), 영유아보육시설의 부모만족도에 관한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육아정책개발센터(2007),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2007), 보육프로그램 개발 공청회.
윤혜경(2008), 함께 키우는 신육아론, 학지사.
이순영 외(2007), 보육과정, 학지사.
이은화․배소연․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교문사.
이한은(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정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현진(1994), 유치원 교육내용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논문.
최경인(2006), 유치원의 질에 따른 어머니의 인식과 만족도 비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 현황 및 개선 과제
  • 보육대상별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재설정4. 표준보육과정개발의 기초에 발달 특성 중심에서 복지 욕구 지역 및 계층 특성 사회적 필요성을 추가하여 개발5. 표준보육과정에 보호 측면 강조6. 연령이 세분화된 표준보육과정 제시7.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이원화 필요8. 표준보육과정 운영이 보다 영유아 중심으로 실천되어야 함9. 영유아 중심의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보육교사 교육 강화10. 표준보육과정 실천을 위한 교수 방법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표준보육과정의 개념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2. 표준보육과정의 목표3.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Ⅱ.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1. 기본생활2. 신체운동 3. 사회관계4. 의사소통5. 자연탐구6. 예술경험Ⅲ. 만2세~3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표준보육과정의 개념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2. 표준보육과정의 목표3.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Ⅱ.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1. 기본생활2. 신체운동 3. 사회관계4. 의사소통5. 자연탐구6. 예술경험Ⅲ. 만2세~3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2세 이하를 위한 건강교육과정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2세 이하를 위한 건강교육과정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건강교육의 개념1) 아동건강교육의 정의2) 아동건강교육에 미치는 요인3) 아동건강교육의 목표4) 아동건강교육의 방법2. 영유아 교육계획1) 보육계획의 필요성2) 보육계획의 기본요소3) 보육활동의 계획 (1) 교육목표(2) 학습경험과 활동계획(3)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4)

  • [아동건강교육 B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 2013년 이후 영유아
  •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2.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와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해 제언하시오.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1) 정의2) 목표3) 필요성2. 3-5세 누리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1) 3-5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