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의 종류, 위험과 관리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파생금융상품거래의 위험과 관리기법에 대하여 분석하고, 파생금융상품의 종류별 특징과 기능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파생금융상품이란?
2. 파생금융상품의 경제적 기능
1) 시장의 효율성
2) 위험관리
3) 포트폴리오관리
3. 파생금융상품의 유형
1) 기본(단순)파생금융상품
2) 파생결합금융상품
4. 파생금융상품의 거래절차
1) 거래 준비 및 협의
2) 거래 체결
3) 시장 및 신용 위험관리
4) 청산 및 결제
5. 파생금융상품 규제의 필요성과 원칙
6. 파생금융상품거래 위험과 관리기법
1) 파생금융상품거래 위험유형
2) 파생금융상품거래 위험관리기법
7. 외국 파생금융상품거래 사례
1) 햄머스미스-풀럼(Hammersmith-Fulham) 사례
2) 영국 베어링사 사례
3) Long-Term Capital Management 사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파생금융상품이란?
파생금융상품이란 그 공정가액이 기초상품의 가치로부터 파생되는 계약 또는 증권을 말한다. 파생상품은 그 자체가 효용가치를 가진 것이 아니고 계약의 기초 상품의 가치에 따라 공정가액이 결정된다. 파생상품에 대한 기초 상품을 현물이라 한다. 선도거래 (forward), 선물거래(futures), 스왑(swap), 옵션(option)등이 바로 파생상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기업회계기준등에 관한 해석 53-70에 의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파생상품을 능동적으로 포괄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에 대한 기본요건을 3가지로 제시하고 이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파생상품으로 보도록 하고 있다.
이 3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기초변수 및 계약단위의 수량 (또는 지급규정) 이 있어야 한다.
(2) 최초 계약시 순투자금액을 필요로 하지 않거나 시장가격변동에 유사한 영향을 받는 다른 유형의 거래보다 적은 순투자금액을 필요로 해야 한다.
(3) 차액결제가 가능해야 한다. (다음의 하나를 충족하면 차액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본다)
① 거래당사자는 파생상품의 계약단위의 수량을 직접 인도할 의무가 없다.
② 만기이전에 시장에서의 거래등에 의한 차액거래가 가능하다.
③ 거래당사자가 파생상품의 약정내용에 따라 계약단위의 수량을 직접 인도해야 할지라도 해당 자산은 즉시 현금화 될 수 있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에는 위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할지라도 다음 6가지 경우는 「기업회계기준등에 관한 해석 53-70의 적용대상에서 제외하여 파생상품으로 보지 않고 있다.
- 위 ①, ②, ③의 요건을 모두 충족할지라도 파생상품으로 보지 않는 경우
- 참고문헌
-
강병호 등, 파생금융상품거래의 규제감독 방향, 선물연구, 1998.
강철준, 금융선물․옵션거래, 경문사, 2000.
고광수, 장외파생상품의 이론과 실제, 한국증권경제연구원, 2005.
박정수․최진삼 공저, 파생금융상품, 형설출판사, 2000.
오한영 외, 파생상품의 이해와 활용, 새로운 제안, 2004.
정신동, 자통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 금융감독원, 한국재무학회 공동심포지움 자료집, 2007.
한완선, 장외파생금융상품의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증권학회지,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