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지식, 기술, 태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좋은 교사상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지식, 기술, 태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좋은 교사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란

2.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지식, 기술, 태도)
1)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 중 지식
2)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 중 기술
3)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 중 태도

3.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로서 좋은 교사상의 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보육이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겸비한 질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보육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그것을 운영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지식, 기술, 태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좋은 교사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공인숙 외(2000).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백혜리(2006). 보육과정. 창지사.
이은화 외(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박덕숭(2005). 질높은 서비스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교수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2세 부모교육과 보육내용
  • 이집 보육활동 사례 -4) 실제 (현 교사 인터뷰) Ⅲ. 결론만2세아 부모교육과 보육과정의 관계 -Ⅳ. 참고문헌Ⅰ. 서론1. 부모교육의 필요성 조혜경 외2명 공저(창지사 2012) p.20-241) 영유아의 측면에서 본 부모교육의 필요성부모의 양육 방법과 태도 및 가치관이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 보육학개론-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원장과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전문가적, 인성적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 영유아를 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아동의 발달특성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이거니와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올바른 인성적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높은 품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동의 발달특성, 보육과정의 지식, 영유아의 건강 및 영양에 대한 전문지식 그리고 더 나아가 부모교육에 대하여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둘째, 보육활동에 필요한 기술들을

  • 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 할(5)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3) 인지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② 정보처리 관점(4)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본 교사의 역할Ⅳ.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특징과 경험, 유아가 살고 있는 사회 문화적 상황에 대한 지식에 기초하여 적절한 개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인성적 자질이 훌륭한 교사의 사례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
  • 사례(1) 사례(2) 분석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에 기대되는 자질은 먼저 인성적인 면에서 부모와 같은 애정을 가져야 하고, 영유아를 대할 때는 편견이 없으며 융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문적 측면에서는 영유아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갖춘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갖추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또한 부모에 대한 이해와 사랑도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마음과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영유아기의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로 설명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학습발달, 정서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집행자로서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보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