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요구수준과 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응효과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판매자 할인 1,14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실거에요.
본문내용
연구의 의의는 미래 사회의 사회과학의 흐름은 개인, 시간, 공간, 환경의 차이, 개인의 속성, 독특성, 비 규칙성이 강조되며, 객관주의 보다는 주관주의가 강조되고 사회, 안정과 질서보다는 변화와 갈등이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능력과 소질에 맞게 적절한 교육과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이들에게 최적한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의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인간 존중사상을 토대로 한 인도주의에 입각하여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고 개성을 신장시켜 사회에 바람직하게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개인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시설 설비 및 환경 등의 갖추어 져야 한다.
모든 아동을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려면 다양한 학습환경과 교육적인 조치가 있어야 한다.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정상아들의 교육과정과 환경에 참여 시키는 교육뿐만 아니라 역 통합교육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당면과제 중 하나는 유아교육의 질적 개선과 더불어 장애유아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하여 그들이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적응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 사회통합을 할 수 있도록 실천하는 것이다.
1960년대 분리특수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문이 대두되면서 오늘날 통합교육이 강조되어 오고 있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최근 동향3. 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4.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교사에 미치는 영향4.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5.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Ⅳ.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1. 통합교육의 조건2. 통합교육의 문제점3. 통합교육의 과제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 통합보육학습(장애인통합보육사례, 장애아통합보육, 장애학생교육정책, 성공적인통합보육, 통합보육필요성, 통합보육시설)
  • 적응하도록 일반인과 같은 환경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주류화란, 특수유아를 일반유아의 프로그램엣 배치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히 일반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유아의 장애 정도에 따라 일반유아와의 사회적 접촉이나 학습활동을 같이 하는 것 등을 말한다.최소제한환경이란, 특수유아를 정상적인 환경으로부터 제외시키지 않으면서 특수유아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시키자는 개념으로, 단순히 특수유아를 정상 환경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교육에 도전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였다. 통합교육은 장애라는 특징 이외에는 일반유아와 똑같은 삶을 살아 갈 권리를 인정하고 장애유아에게 출발부터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 주려는 교육 형태이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의 중심 과제는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집단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그들과 함께 매일매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일상 생활과 사회 생활을 경험하고 적응해 가면서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갈 우리의 이웃으로 성장해 가도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문제 Ⅱ.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효과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효과(2)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3) 사회에 미치는 효과2.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의 특성 2) 장애유아의 교육유형 (1) 개별화 교육(2) 조기교육(3) 통합교육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4) 장애유아

  • [장애아동통합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특수교육과 일반교육 사이의 분리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특히 최소 제한적 환경과 사회적 통합에 대한 강조로 인하여 많은 장애 유아와 일반유아를 통합하려는 추세에 있다. 또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통합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 졌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통합의 시기가 빠를수록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면서 조기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장애유아 통합교육 성공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