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요구수준과 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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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의의는 미래 사회의 사회과학의 흐름은 개인, 시간, 공간, 환경의 차이, 개인의 속성, 독특성, 비 규칙성이 강조되며, 객관주의 보다는 주관주의가 강조되고 사회, 안정과 질서보다는 변화와 갈등이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능력과 소질에 맞게 적절한 교육과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이들에게 최적한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의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인간 존중사상을 토대로 한 인도주의에 입각하여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고 개성을 신장시켜 사회에 바람직하게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개인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시설 설비 및 환경 등의 갖추어 져야 한다.
모든 아동을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려면 다양한 학습환경과 교육적인 조치가 있어야 한다.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정상아들의 교육과정과 환경에 참여 시키는 교육뿐만 아니라 역 통합교육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당면과제 중 하나는 유아교육의 질적 개선과 더불어 장애유아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하여 그들이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적응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 사회통합을 할 수 있도록 실천하는 것이다.
1960년대 분리특수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문이 대두되면서 오늘날 통합교육이 강조되어 오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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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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