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2.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목차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1-1. 서론
1-2. 인간발달의 개념
1-3.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1-4.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1-5. 정신 세계와 자아
1-6. 자아정체감의 의미
1-7.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1-8.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 사례
1-9. 참고자료

2.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2-1. 서론
2-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2-3. 자아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자신이 성취해야 할 과업
2-5. 가정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2-6. 학교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2-7. 사회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2-8. 결론
2-9. 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의례적인 대답 “나는 누구누구의 아들이고 누구누구의 아버지이고, 어디 다니는 누구다. 어느 학교 몇 학번이다.
자아에로의 깊고 먼 여행(자아에 대한 심층적 탐구) 내가 누군지 갑자기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인간도 동물이다. ‘생각하는 동물’, ‘사회적 동물’, ‘정치적 동물’ 등등. 동물-생물-생명-물질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들이다.
다양한 철학적 우주론 우주의 탄생, 우주는 순환하는가 끝이나 시작이 있는가, 우주는 목적에 따라 운동변화하는가 아닌가 우주는 물질적 세계에 불과한가 아니면 정신적 의미를 내포하는가 등의 궁극적으로 우주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본성에 대한 물음으로 귀결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온 인간은 다른 고등생명체와 구별되는 고유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역사적으로 발전시켜왔다. 나의 정체성은 역사세계의 차원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자아를 외적인 면뿐만 아니라 내면적으로 파악해야 온전히 자아를 파악했다고 할 수 있다. 외적 자연과 역사세계도 무한하고 복잡하지만 그런 외적 세계를 가능하게 하는 내면세계 역시 외적 세계 이상으로 무한하고 다양하며 고유한 법칙을 지니고 있는 또 하나의 실재이기 때문이다.

1-2.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개념을 살펴보면 인간의 변화는 전 생애동안 성장, 성숙, 학습 및 사회화를 통해서 신체적·심리적·사회적·문화적 측면에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연속적·상승적으로 변화한다. 인간의 발달원리는 연속성, 순서, 개인차, 상호관련성, 분화와 통합,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인간발달의 특성을 살펴보면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성은 인생 초기의 신체적·정서적·지적·사회적·성격적 발달은 그의 일생을 결정하는 기초가 되며, 적기성은 인간의 모든 측면의 발달은 제각기 서로 다른 최적기가 존재하며,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보충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이영희 -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광은,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과 교회청소년을 위한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2007
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정혜수(2011).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박아청 -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서울 : 학지사, 2012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김형태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2012
김윤정 저, 알기쉬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1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재희, 청소년이 지각한 심리적 독립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2.
최덕경, 서의정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엄명용, 김성천 외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