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목차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 서론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4. 참고자료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 서론
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2-3.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 서론
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레빈슨(Levinson)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초월한 보편적 유형이 있다고 보고, 인생주기를 특정한 단계나 기간이 연속적으로 순서를 따라 지속되는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로에빙거(Loevinger)는 인생의 전 생애 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으며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의미 만들기로 발전하면서 발달한다고 하였다.
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긍정적·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획득된 자아자질은 새로운 내적 갈등이나 변화양상에 둔감하지는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Howard Gardner(2001).『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한은숙 외 13명 공저, 최신유아교육개론(2003), 서울:정민사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전윤식 감수,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방인옥ㆍ박찬옥ㆍ이기현ㆍ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2005), 서울:정민사
임규혁·임웅(2007).『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Howard Gardner(2011).『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다중지능이론에 접근한 유아놀이지도. -류경화 외2- [태영 출판사]
최성희(2011).『건강한 인성을 위한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김진구 -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인터넷 논문, 2004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시험과제)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통신대 기말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