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 서론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4. 참고자료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 서론
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2-3.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4.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 서론
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레빈슨(Levinson)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초월한 보편적 유형이 있다고 보고, 인생주기를 특정한 단계나 기간이 연속적으로 순서를 따라 지속되는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로에빙거(Loevinger)는 인생의 전 생애 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으며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의미 만들기로 발전하면서 발달한다고 하였다.

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긍정적·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획득된 자아자질은 새로운 내적 갈등이나 변화양상에 둔감하지는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Howard Gardner(2001).『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한은숙 외 13명 공저, 최신유아교육개론(2003), 서울:정민사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전윤식 감수,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방인옥ㆍ박찬옥ㆍ이기현ㆍ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2005), 서울:정민사
임규혁·임웅(2007).『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Howard Gardner(2011).『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다중지능이론에 접근한 유아놀이지도. -류경화 외2- [태영 출판사]
최성희(2011).『건강한 인성을 위한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김진구 -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인터넷 논문, 2004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