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원전 `구운몽`과 최인훈의 `구운몽`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2) 소설 속 시간에 따른 비교 분석

3) 소설 속 공간성에 따른 비교 분석

4)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적인 상징성 비교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비교 분석


1. 서론
몽유양식이란 `몽유 모티프를 작품의 구조로 수용한 하나의 패턴화된 서술 유형`을 말한다. 이러한 몽유 모티프가 작품에서 주요 기능을 할 때, 그것이 이른바 `현실-꿈-현실`의 몽유구조를 이루게 된다. 이것은 순차적 서술구조로 나타나 일종의 액자 소설의 형태가 된다. 한편, 순차적 구조는 다시 현실과 꿈의 대립항이 병렬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번 과제의 주요 분석대상이 될 김만중의「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은 이러한 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현실의 시공간을 뛰어넘는 환상적인 구조, 불연속성으로 특징지어지는 산만한 소설 공간, 다양한 수준의 언어가 뒤섞이는 언어의 혼란 등이 일상적인 소설독법으로는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매우 난해한 작품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설은 1차 독서에서 얻은 정보를 갖고 `다시 읽기`를 했을 때만이 독자는 어떠한 내용이 전개되었는지를 비로소 감지할 수 있다. 이러한 `다시 읽기`를 통해 얻는 정보에 따라 이번 과제의 주요 쟁점인 김만중의「구운몽」의 담론적 특성을 고려하여, 최인훈의「구운몽」이 갖고 있는 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우리의 현대 소설 중에서 패러디적 수법을 보여 주는 여러 작품들 중에 최인훈의「구운몽」은 고전소설「구운몽」과 동명의 소설로서, 그 서사구조를 패러디한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최인훈의「구운몽」은 원전 구운몽의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패러디를 통해서 현대의 상황을 진단하고 관찰함과 동시에 이를 토대로 현대의 억압구조와 지배적 담론을 패러디화하는 독특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고전소설「구운몽」은 성진이 양소유가 되어 세속을 유전했듯이, 꿈결로 시작되는 최인훈의「구운몽」은 독고 민을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 한편을 작품 속에 담고 있다. 영화가 끝난 후의 영화시사회 장면은 마치 양소유가 한바탕의 꿈을 꾸고 나서 관음보살 앞에 앉아 세속적 삶의 덧없음을 말하는 장면을 떠올리는 한다.
최인훈의「구운몽」속의 영화는 다시 꿈에 대한 회상과 몽유적 현실, 꿈, 이성적 현실, 법화 등 여러 서사들이 한바탕의 꿈처럼 무질서와 혼돈으로 전개된다. 영화는 작품「구운몽」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영화가 끝나고 영화시사회가 끝나자마자 작품은 종결된다. 영화와 영화시사회가 작품의 거의 전 분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최인훈의「구운몽」은 공히 `절대적 관념이 부재한 세계 속에 인간의 구원`이라는 문제를 통해 그 내면화의 작업을 수행한다. 이것은 출구를 쉽게 찾을 수 없도록 의도적으로 구성된 혼돈의 양상이 문학의 특정 요소들에 의해 은유적으로 제시되는 하나의 `미로`와 같은 서사구조로 작가의 이상을 실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최인훈, 『광장/구운몽』제4판, 문학과 지성사, 1994
2) 조동일, 『한국문화통사』 제3판, 지식 산업사, 1994
3) 조재희, 『한국 현대소설의 미로이미지』, 충남대학교 석사논문, 1996
4) 이원수,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어문논집 5집, 1994
5) 정출헌, 『<구운몽>의 작품세계와 그 이념적 기반』,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6) 이인숙, 『최인훈 소설 <구운몽>의 담론특성에 대하여』, 명지대학교, 1994
7) 한국소설학회,『현대소설 시점의 시학』, 새문사, 1996
8)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 계명문화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인훈 「구운몽」에 나타난 패러디와 아이러니
  • 최인훈이 소설 창작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방법의 모색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패러디이다. 그는 1962년 「구운몽」을 발표한 이후 지속적으로 패러디 소설을 발표했다. 최인훈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도되면서 패러디 소설에 관한 논의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김성렬김성렬, 「최인훈의연구」,고려대 석사, 1984.은 최인훈의 「구운몽」을 고전 「구운몽」과의 세계관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정은주정은주, 「최인훈 , 연

  • 구운몽 다시 쓰기 작품 분석
  • 구운몽 다시 쓰기 작품 분석Ⅰ. 김만중 Ⅰ. 작가1. 생애김만중(1637-1692)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로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 시호(諡號)는 문효(文孝)이다. 그는 인조 15년인 1637년, 청나라 침공 때 충절을 지키기 위해 강화도에서 자결한 김익겸의 유복자로 태어났다. 그의 출생은 역사적 사건 속에서 비극성을 띄었지만, 그에게는 맹모와 비교될 만큼 자식교육에 남달랐던 어머니 해평 윤

  • 김만중 구운몽 -환몽구조와 문학사적 의의
  • 구운몽」과 「남정기」뿐이다.2. 구운몽(九雲夢) 작품분석⑴ 줄거리「구운몽」은 불제자 성진이 세속적인 욕망으로 번민하다가 마침내 수도자적 깨달음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구운몽」을 현실-꿈-현실의 3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① 현실당(唐)나라 때 천축(天竺)으로부터 육관 대사(六觀大師)라는 고승(高僧)이 중국에 와서 큰 절을 세우고 제자를 모아 불도(佛道)를 강론(講論)한다. 그중에서 가장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구운몽줄거리주인공 성진(性眞)은 육관대사(六觀大師)의 제자였으나 8선녀를 희롱한 죄로 양소유(楊少游)라는 이름으로 인간세상에 유배되어 태어났다. 그는 소년 등과하여 하북의 삼진과 토번의 난을 평정하였고, 그 공으로 승상이 되어 위국공에 책봉되고 부마가 되었다. 그 동안 그는 8선녀의 후신인 8명의 여자들과 차례로 만나 아내로 삼고 영화롭게 살다가 만년에 인생무상을 느끼고 호승(胡僧)의 설법을 듣고 크게 깨달아 8선녀와 함께 불문(佛

  • 고전문학 -불교사상
  • 과 왕랑반혼전구운몽심청전등의 고전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Ⅱ.본론1. 불교사상의 성격1) 불교의 정의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