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학습조직이론과 적용사례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soft)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조직의 개념과 다양한 정의
Ⅲ. 마이크로 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soft)사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체로 1975년 하버드 대학을 중퇴한 빌 게이츠(Bill Gates)가 대학 친구인 폴 앨런(Paul Allen)과 세운 회사이다. 처음에는 3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첫해 총매출이 1만6천달러에 불과했으나 99년 세계 60개국에 3만5,300명의 직원을 거느린 총매출 197억달러의 거대 다국적기업으로 급성장했다. 윈도 등 컴퓨터 운영체제(OS)를 개발, 시장을 독점한 MS사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수익 성장률이 39%를 기록할 정도로 고속성장을 거듭했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불과 20여 년간의 짧은 기간 동안 세계적인 초 우수 기업으로 발전하면서 현대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학습조직의 개념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학습조직의 개념과 다양한 정의

1. 학습조직의 개념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에 의해 지식이 창출되고 이에 기초해 조직혁신이 이루어지며 조직의 환경적응력과 경쟁력이 증대되어 나가는 조직을 말한다. 즉, 조직의 구성원이 스스로 새로운 지식의 창조·획득·공유 등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기 변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조직은 조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새로운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조직의 단일 모형은 없으며, 학습조직의 개념은 다양한 조직 유형으로 실현될 수 있다. 효율성을 핵심 가치로 하는 전통적인 조직과는 달리 학습조직에서의 핵심 가치는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이다. 조직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최근 등장하고 있는 조직 유형으로는 수평조직·네트워크 조직·가상조직 등이 있다.

참고문헌
라이터스(2006) 마이크로소프트의 新성장 전략, 라이터스 편집부
아라이 히사시(2001)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식경영, 동방미디어(주)
이학종(2009) 조직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의 모델과 성공사례들00
  •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지식경영이란?지식경영, 즉 영어로 Knowledge Management는 우리말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지식관리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지식경영이다.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즉 지식경영은 조직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

  • 리더십의 성공사례 분석
  • ◆ 목 차 ◆Ⅰ 서 론 - 2Ⅱ 리더십의 이론적 측면 - 21. 리더십의 이론과 중요성 - 22. 리더십 특성 7Ⅲ 본론 - 리더십의 성공적인 사례 및 분석1. 거스히딩크(Guus Hiddink) 102.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 133. Intel의 경영자팀 16Ⅳ 결론 - 리더십의 성공 요인에 대한 생각 - 17참고문헌Ⅰ 서 론- 집단적 목표로써 그 집단 목

  • [미국 기업조직][미국][기업][조직][첨단산업]미국 기업조직의 역사, 미국 기업조직의 변화, 미국 기업조직의 첨단산업, 미국 기업조직의 장애요인, 미국 기업조직의 사례, 향후 미국 기업조직의 혁신 방안 분석
  • 조직의 변화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의 형성Ⅴ. 미국 기업조직의 장애요인Ⅵ. 미국 기업조직의 사례1. 휴렛패커드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5) HP와 DEC의 비교2.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5) 선과 아폴로의 비교6) 선의 부진을 어떻게 볼 것인가3. 애플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기업간 협력4) 애플의 연혁Ⅶ. 향후 미국 기업조직의 혁신 방안Ⅷ. 결론참고문헌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중심으로 관련된 이론을 정리하여 국내 게임산업의 현황과 온라인게임산업을 집중 분석하였다.온라인게임산업의 성공 기업의 전략을 살펴보고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도모하고자 한다.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게임이라는 것을 인테넷에서 한번쯤은 해봤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을 즐기면서 그 게임이 어느 기업을 통해서 탄생되었는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는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흔하지 않

  • [인사행정] 리더십
  • Index제1장 들어가는 말2제2장 리더십의 등장과 이론들/나시나, 유형선 리더십의 등장-관리와 리더십의 발달2고전적 리더십 이론들4현대의 리더십 이론들10제3장. 현실 속 리더들의 분석공조직과 사조직의 리더십/유형선16사조직에서의 성공-상이한 두 리더들/구태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