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성의 개념

2. 사회성의 발달

3. 영유아기 사회성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가정환경
2) 동료집단
3) 교사요인

4. 영아기 사회성 발달 특징

5. 유아기 사회성 발달 특징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성이란,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이며 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며 서로 돕고 사랑과 정을 나누는 사회관계 양식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과 사귈 수 있는 능력 또는 사회 적응성, 대인관계의 원만성이라고 하였다. 또한 사회성의 개념을 보면 일반적으로 자연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자연성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향을 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회적 행동이 내면화된 것이 사회성이고 후천적으로 교육에 의한 경험으로 습득한 사회적 습관군이 사회성이며 나아가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 기능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2001). 발달심리학. 학지사.
강문희 외(1998). 아동정신건강. 정민사.
이경영(2008).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최혜순(1994).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영향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 3. 발달단계-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제 2 장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

  • [장애아지도] 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 영유아가 성공적이고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 구성의 요소들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통합보육 경험이 있는 장애아동은 분리교육만을 경험한 장애아동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은 사회적응력을 보이며, 더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정서를 형성한다. 또한 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들의 생활연령과 일치되는 행동을 자연스럽

  • 영유아발달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 인간의 창의성과 능동성을 부정하는 태도를 보인 반면 반두라 등의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을 타인이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변모(발달)하는 주체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그런 점에서 보육적인 시사점을 양 행동주의 분파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 교육은 자율적인 과정이자 계획되고 조절된 과정이기도 한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고 2. 행동주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동들에게는 불안한 자아의 형성이 가장 큰 문제이며 올바른 자아의 형성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놓여 지게 된다. 사랑과 의존심이 포함되는 것으로 아기가 6~8개월부터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의 정도에 따라 어린이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