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의 발전과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cable TV란 ?
02 cable TV의 발전과정과 현황
03 케이블TV VS 지상파TV
04 문제점 및 해결책
본문내용
Cable TV 란?
정의

케이블TV 시스템?
TV 전파 수신이 곤란한 산간지대나 난청 지역에
공동수신 안테나를 설치하여
수신된 공중파를 유선 케이블로 전송하여
TV방송 가입자에게 분배하는 공동수신 시스템


도입?
케이블 TV는 처음에 난시청 해소를 목적으로 공시청 안테나에 연결시킨 소규모 중계방식에서 출발. 하지만 그 후 시청자의 욕구가 점차적으로 증대함에 따라 단순 중계방식에서 벗어나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 송출하는 체제로 발전.


케이블 TV의 구성

케이블TV는 프로그램공급업자(PP), 종합유선방송국(SO), 전송망사업자(N0)의 3분할 체제로 운영.
현재 케이블TV 업계는 가입자의 이용료를 3자 분할하는 수익배분 형태를 갖고 있음.


종합 유선 방송국 (SO : System Operator)
케이블 TV국을 소유, 독점사업구역을 가지고 구역 내 가입자에게 프로그램을 전송.
즉 프로그램공급업자(PP)로부터 프로그램을 받아 일반 가정에 이를 공급하는 지역방송국.
지역방송국은 자체적으로 채널을 확보해 스스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방영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이 비중은 미비한 상태이며 전체 수입의 절반이상을 시청료에 의존하고 있음.
특히 SO는 지역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어 정보통산업이 발달과 함께 부수적인 성장도 기대됨.

프로그램 공급자 (PP : Program Provider)
고유 채널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SO에 공급.

전송 망 사업자(NO : Network Operator)
독점사업권을 가지고, 각 가정까지 케이블망을 깔고 관리.
전송망 사업자로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투자비가 많이 듬.
KT와 파워콤(한국전력에서 NO사업이 분사) 2개 회사가 전송망 사업자로 참여.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아주대 마케팅 연구회 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gorpm/636
2004 KFAA&TVN TV Research “케이블 매체 사용자 조사”
케이블 협회
머니투데이 슈퍼스타k 광고비 상승 구조
위키백과의 대한민국의 지상파 재송신 분쟁
http://blog.naver.com/grman157?Redirect=Log&logNo=4271666
http://cafe.naver.com/yourcomm/120
http://blog.naver.com/rounders23?Redirect=Log&logNo=140169747086
http:/blog.naver.com/hjo0075?Redirect=Log&logNo=140011094074
http://walter.blog.me/140027767909
http://fssblog.com/140145587486
영상출처 : JTBC ‘NEWS 10’
YTN ’이슈&피플’ , Mnet ‘음악의 신’
Tvn ‘응답하라 1997’ , Mnet ‘슈퍼스타k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텔레비전
  •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28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29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30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33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34다. 시청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의미, 쟁점, 현황, 위기와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지역방송의 분권화 실현 방안 분석
  • 현황1) 양천방송 지역채널2) 서경방송 지역채널3. 지역채널 지원 사업1) 지역채널 콘텐츠 지원사업2) 디지털 케이블TV 공공서비스시범 사업Ⅴ. 지역방송의 편성 규제 현황Ⅵ. 지역방송의 위기1. 방송통신 융합과 새로운 매체환경 속에서의 지역방송의 위상2. 현 지역방송의 문제점1) 지역방송의 자율성 부족2) 지역방송의 지리적 협소와 존립의 정당성3) 지역 프로그램 유통채널 부재4) 방송발전기금 징수 문제5) SO의 채널 배정 악용6) 지역방송의

  • [EBS(교육방송)] EBS(교육방송)의 현황과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EBS(교육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
  • 위한 토론회 자료집* 교육방송, 교육방송 요구분석, 교방연구보고 각 호* 박기성(1985), 한국방송문화연구, 나남출판* 박범익(1997), 한일교육방송편성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태영(1994), 교육방송론, 형설출판사 * 조항제(2003), 한국방송 역사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허엽(1999), 빚투성이 EBS, 협찬금-공영성 줄타기, 동아일보* 한국방송진흥원(2000), 교육방송 발전방안 연구* PD연합회보(1997), 교육방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자

  • [조직행동론] CJ39 쇼핑 사례
  • 목차 1. 회사 소개 및 역사1-1 홈쇼핑이란?1-2 39쇼핑의 역사1-3 직무소개2. 회사가 당면한 문제점2-1 회사내의 문제점1) 중소기업의 한계2) 경영진의 보수화3) 가짜 보석 판매사건2-2 회사 밖의 시장 환경1) 케이블 TV 현황2) 인터넷 시장3) LG 홈쇼핑과의 경쟁4) 기업간 인수 합병5) 물류의 중요성 심화3. 회사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대안 제시3-1 회사내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1) 중소기업 한계에 대한 방안2) 경영진 보수화에 대한 방안3) 가짜 보석 판

  • [지역광고] 지방(지역)광고
  • 현황과 문제○ 지역 광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신문 지역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지상파 지역 방송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CATV 지역 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지역의 매체속의 광고들의 현황을 보고 문제점을 찾으려 한다. 예를 들어 현재 지역신문이나 지역 TV, RADIO 방송 등의 광고 산업과 지역의 광고 산업이 나아가는데 있어서의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문제점 등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지역광고 관련 연구자료 소개)4. 해결 방안 제시 및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