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론

-1/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1/2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이론

-1/3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의 강조

-1/4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


실제

-2/1아동중심 놀이치료 과정

-2/2치료적 제한 설정

-2/3치료적 기법

-2/4 놀잇감과 놀이도구

본문내용
아동중심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

내담자, 즉 아동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
아동의 자기발견을 위한 촉진자와 동행자적인 입장
아동과 함께함 의 과정을 중시함
다른 이론적 접근의 치료자들에 비해 문제, 증상, 진단, 처방 기법 등에 관심을 덜 가짐

이론
< 로저스가 기술한 인격의 기본 구인 >

1-사람(또는 유기체)강조한다.
2-현상학적 장은 아동이 경험한 모든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자기(self)로서 자기는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발달해온 아동의 현실인 현상적 장이 분화된 것이다.

(중략)

놀이치료 과정

1~4회: 호기심. 탐색. 창조적인 놀이.

5~8회: 어물쩍거림. 공격놀이. 자발적인 반응.

9~12회: 관계놀이. 창조적인 놀이. 비언어적 행동.

13~16회: 창조적. 관계놀이. 공격적인 놀이

17~20회: 극놀이. 역할 놀이. 공격적 언어

21~24회: 관계놀이. 극놀이. 역할놀이. 일상생활 놀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의이해_아동중심 놀이치료 이해하기
  • 놀이치료의 이해아동중심 놀이치료 이해하기차 례1.서론2.본론1) 아동중심 개념2) 아동중심교육 재개념3) 놀이 개념4) 아동중심 놀이치료 사례3.결론4.참고문헌1. 서론교사 중심의 교육에서의 아동 중심적인 아동 교육 및 치료의 방향에는 현시대의 산업 및 교육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자들이 거듭되는 연구로 아동의 원활한 발달 및 성장을 돕는 것은 바로 아동 중심적인 사고를 키워주고 그것에 대한 욕구를 해소해주

  • [특수아] 모래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심리학과목차모래놀이치료(1)모래놀이 치료-프로그램 소개-동영상 -분석-제한점아동중심 놀이치료 (2)아동중심 놀이치료 -프로그램 소개 -제한점모래놀이 치료Lowenfeld“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모래놀이치료Dora kalf“경험하는 것이 치료이다.”공간 현상의 상징적 해석자아내부세계정신적이고종교적인 생활집단의식개인적인 부자관계학교,직업본능들새로운 충동을 일으키거나

  • [아동상담] 놀이치료
  • < 목 차 >Ⅰ 놀이치료란?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2. 놀이치료의 목적3. 놀이치료의 필요성4. 놀이치료의 효과 Ⅱ. 놀이치료의 종류 -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생태학적 놀이 치료- 분석적 놀이치료(Jungian Play Therapy)-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 - 치료놀이(Therap play)-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2) 게임의 종류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의 치료적 요소 (2) 대화게임 (3) 자아고양

  • 아동중심 놀이치료
  • 아동중심 놀이치료 목차 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이론2. 놀이치료의 이론 (로저스 ‘인격의 기본 구인 3가지’ )3.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4.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실제5. 아동중심 놀이치료 과정6. 치료적 제한 설정7. 놀잇감과 놀이도구 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근거목표 : 내담자, 즉 아동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 아동의 자기발견을 위한 촉진자와 동행자적인 입장다른 이론적 접근의 치료자들에 비해 문제, 증상, 진단, 처방 기법 등

  • [유아교육] 놀이치료
  • 아동 중심놀이치료 -1. 프로그램의 목적2. 목표행동(구체적)3. 프로그램의 대상4. 회기의 구성과 진행Moustakas(1955a) 의 마음이 손상된 아동들의 놀이치료사례 연구의 분석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놀이 치료과정의 단계를 통해 아이들의 진전을 관찰하였다.① 아동들이 어느 곳에서나 표현되는 광범위한 부정적인 감정,② 일반적인 불안, 혹은 적개심을 보이는 양가감정,③ 부모, 형제, 타인을 향하여 혹은 퇴행의 특수한 형태로서 표현되는 직접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