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모델의 유형과 보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22.06.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목차

제 1절 인지발달 모델
1. Piaget의 인지발달 모델의 이해
2, 인지발달 프로그램의 특징
3, 파아제의 동화, 조절, 평형화
4, 피아제 이론이 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주는 시사점
5, 피아제 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교수법
제 2절 다중지능 모델
1. 교육내용
2. 보육적 시사점
제 3절 사회문화적 모델
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모델
2. 보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절 인지발달 모델

1. Piaget의 인지발달 모델
- 피아제는 심리학자로서 인지발달 이론을 전개하였으며 직접적으로 교수방법을 제시하지는 않았음
- 피아제의 이론을 교육적으로 적용하여 구성주의 교육방법이 개발
- 대표적인 예로 kamii-Devries 프로그램, High Scope프로그램, Lavatelli 프로그램 등이 있음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서는 유아들이 선택하고 또래친구들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중요하게 여김
- 흥미 영역은 미술, 블록, 쓰기와 그리기, 극놀이, 가공하지 않은 자료(진흙, 모래, 물)가 있는 탐구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해서 할 수 있게 되어 있음

* 프로그램의 특징
-어떤 과제 대해 개방적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경청하는 상호작용주의 방법
- 또한 가상적 상황을 제시하고 다양한 질문을 통해/ 추리나 가설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제시
- 언어사용이 가능한 유아들에게 유아 주도적인 임상적 방법을 언어사용이 미숙한 어린유아들에게 관찰법을 사용


2. 평형화
- 피아제에게 있어서 지식의 발달은 인식주체의 내부에서 벌어지는 일로서 평형화라는 과정으로 개념화됨, 피아제에게 있어서 학습은 넓은 의미로 평형화를 이루는 일을 가능하게 하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상태
- 발달은 다양한 요소들의 작용을 통한 특정한 수준의 인지구조를 힉득한 상태를 의미
-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유기체에게 있어 계속되는 평형과 과정은 불가피
- 피아제에 있어서 지적인 발달은 적응의 한 양상이며 이것은 인간 유기체적인 성숙,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평형화라는 기제를 통하여 이루어짐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학습 모형≫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수업 과정 시 고려되어야 할 점≫ 구성주의 교육학자6.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의 활용사례≫ 교실 내 수업환경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사례 7. 구성주의의 유형≫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 구성주의 모델들의 이론적 특성과 제한점 비교>8. 구성주의의 전망≫ 문제점≫ 시사점 ●●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 ●● 오늘날 사회는 더욱 복잡하고

  • [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 정의,배경, 홀리스틱교육 특징,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 사고방식,학습지도, 홀리스틱교육 교수학습원리,시사점
  • 학습지도1. 홀리스틱교육에서 학습유형의 포괄성1) 전달형 학습2) 교류형 학습3) 변용형 학습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별 관점1) 신체감각형 학습2) 우뇌형 학습3) 좌뇌형 학습4) 정서형 학습5) 조합형 학습Ⅷ.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인류에게 있어서 실로 중대한 의미를 갖는 시대가 아닐 수 없다. 유사 이래로 지금과 같이 빠른 속도로 사회, 교육, 문화, 학문적인 면에서의 눈부신 발전은 전례가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모델의 구체적인 예로는 제스퍼 시리즈(CTGV, 1994)를 들 수 있는데, 학습자들에게 실제 생활과 유사한 문제 상황을 비디오라는 교수 매체를 활용해서 전달하여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수업설계에 주는 시사점 ∘ 실제적 과제(authentic tasks)와 목적을 강조하면서 학습자에게 사실적이고, 복잡하며, 특정한 지식과 기능을 탐색할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한다.∘ 학습자가 문제를

  • [교육공학]E-Learning과 U-Learning에 대한 고찰
  • 시사점 5. 교수학습 모델을 적용한 시나리오 개발 시나리오1 : 유식이의 하루 Ⅰ. E-Learning1. 이-러닝(E-Learning)이란?ꌺ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웹기반 (Web-Based)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

  • [교육공학]E-Learning 과 U-Learning
  • E-Learning 과 U-Learning목차- E-learning1. 이-러닝(E-Learning)이란?    개념u-러닝과 e-러닝 등 유사 개념 간의 관계 특성 구조 .이점2. 이-러닝(E-Learning)과 상호작용 유형 학생교육으로서의 e-learning 대학교육으로서의 e-learning 평생교육으로서의 e-learning 3. 이-러닝(E-Learning)과 효과적인 교수자의 역할 4. 이-러닝(E-Learning)과 학습자의 촉진 5. 이-러닝(E-Learning)과 매체의 활용 6. 이-러닝(E-learning) 현황 및 전망 국외현황 국내 현황 및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