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지능 발달과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지능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심리측정 이론
2)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지능 측정
본문내용

1. 지능이란 무엇인가

1) 지능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심리측정 이론
: 심리측정 전문가(지능 혹은 성격과 같은 인간의 심리적 특징을 측정하는 사람)들은 지능검사 결과 발견되는 유형들로부터 지능의 일반적 특징뿐 아니라 특수한 능력 발견
■C. Spearman(1904) - 지능은 모든 종류의 지능 검사에 관계되는 일반적 요인이라고 하는 것이 실재한다는결과 발표.
■Thurston & Thurston(1941) - 모든 종류의 지능 검사에 관계되는 일반적 요인이 있으나 지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각각 독특한 특징을 갖는 요인을 강조해야 함 - 여러 종류의 과제에 대한 수행 정도를 분석하여 지능에는 각각이 독특한 기능을 갖는 7개 요인이 있다고 제안 지각 속도, 언어 이해, 언어 유창성, 공간, 수, 기억력 및 귀납적 추론 능력.
■위계적 지능 이론 - J. Carroll(1993, 1996), 세 개 층으로 이루어진 다층적 지능이론 제안.
일반 지능 g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기억과 학습 시지각 청지각 재생 능력 인지 속도 처리 속도

⇒ 위계적 지능이론은 일반적 지능 대 요인적 지능 두 관점을 조화시킨 것.
몇몇 비판가들은 인지발달 이론 및 연구결과와 모순된다고 지적


2)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Piaget 이론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너무 좁게 설명하고 있다고 재평가하면서, 인간의 사고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일곱 가지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

Howard Gardner 다중지능 영역
▷ 아동발달 연구가인 가드너는 뇌손상을 입은 사람과 영재들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9개 지능 제안 :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09). 공동체)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능의 가소성을 인정하고 지능을 결정하는 데는 환경 변인이 특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환경적 요인을 설명하는 고전적 연구로는 Neuman, Freeman, Holzinger(1937)의 일란성 쌍생아 연구가 있다. 19쌍의 쌍생아들 중 7방이 IQ가 10점 이상씩(24, 19, 17, 15점) 서로 다른 차이를 나타낸 것은 지능발달에 환경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특히, 아동 초기의 풍요한 환경이 IQ 점수상의 차이를 결정한 것이라고도 결론들을 찾아볼 수 있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중요성및특수성에대하여
  • 아동이 쉽게 싫증을 내도록 해서도 안 되며 또 너무 어려워서 아동에게 쉽게 좌절을 주지도 않는 적당한 지적 불균형과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 문제를 ‘일치의 문제’라고 설명하면서 아동을 위한 교육내용의 선정에 있어 핵심이 되는 요소라고 보았다.Bloom은 1,000여명을 대상으로 1세에서 18세까지 지능의 발달과정과 성장기록을 종단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17세의 지능을 100으로 잡았을 때 0~4세 사이에 지

  • 미술의 표상능력에 있어서 또래보다 늦된 발달 양상을 보이는 유아에 대한
  • 아동들은 간단하고 쉬운 점, 선, 면 등 그림의 기초 요소가 되는 것들로부터 연습은 하듯이 아동들의 무지의 상태에서 표현의 상태, 지각의 상태로 한 단계 나아갈 때 미술은 그 속에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유아 미술은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미술 활동을 통해서 동작이나 발성, 머리 끄덕임, 표정, 눈으로 지적하기 등의 비언어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의 폭을 넓힐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즉, 유아 미술은 성장해나가는 유아가 전인적

  • 유아기의 지능발달의 중요성을 환경과 교육의 영향으로 서술하시오
  • 지능은 정의하기가 매우 힘든 추상적인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능력, 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환경적응 능력 등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지능이 인간발달에 있어 어떠한 의미가 있는 지는 지능의 실용적 가치와 관계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지능이 인간발달에 있어 변화가 있는지의 안정성과 관련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2세 이전의 지능점수는 별 의미가 없으나 유아기나 아동기에 측정

  • 유아의 지능발달 영향요인 및 촉진방법
  • 유아의 지능발달 영향요인 및 촉진방법목차지능발달1.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가) 가정의 구조적 요인나) 부모-아동 상호작용다) 경험형태 : 자기조정 대 타인조정2. 지능발달의 촉진방법1) 성숙2) 물리적 경험3) 사회적 상호작용4) 평형화* 참고문헌지능발달지능은 개체의 성장에 따른 생득적 소질과 환경적 경험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하며, 지능에 대한 견해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지능에의 접근은 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