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지각 및 운동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감각과 지각의 기본 과정
2. 복잡한 지각 및 주의 과정
본문내용
1. 감각과 지각의 기본 과정

: 인간의 다양한 감각 기관들은 인생의초기에 기능을 시작함. 새로운 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영아는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그 자극이 익숙해짐에 따라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되는데 이를 습관화(habituation)라고 함.
연구자들은 지각을 연구하기 위해 습관화를 사용.


1) 후각, 미각, 촉각

(1) 후각 : 신생아는 예민한 후각 소유
① 좋은 냄새에는 긍정적으로 반응, 불쾌한 냄새에는 부정적으로 반응 (Mennella & Beauchamp, 1997).
② 익숙한 냄새를 구별할 수 있음-어머니의 모유가 묻은 패드 쪽으로 고개 돌림
(Porter & Winburg, 1999; Schaal, Soussignan, & Marlier, 2002)


(2) 미각 : 신생아는 잘 발달된 미각 소유

① 신생아들은 이미 짠맛, 신맛, 쓴맛, 단맛을 구분. 영아들은 단 물질에 대해 미소를 지으며 빨거나 입술을 핥는 반응을 보임. 모유 맛의 변화에도 민감-모가 바닐라와 같은 단맛의 음식을 먹은 후에 영아가 젖을 더 많이 먹음.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09). 공동체)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발달의 이해와 교육 제8장참고문헌 : 이옥형, , 집문당, 2002유아기(early childhood)는 약 2세에서 6세 정도까지로서 이 시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이전 시기이므로 학령전기(preschool period), 또는 취학전기라고도 한다.Ⅰ. 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1. 신체발달1) 신체의 발달(1) 크기 및 외모- 영아기에 비해 키와 몸무게의 성장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2세 이후 유아의 키는 매년 5~7cm의 성장을 보이며,

  • 중증 장애 아동의 교재의 설비의 선택
  • 발달 : 시각 발달 품목 선택 시 밝기의 정도, 색상, 움직임을 고려한다.-청각발달 : 청각발달 프로그램에는 모든 측면의 소리에 대한 경험이 포함되어야 한다.-미각 및 후각발달 : 좋은 취식 및 영양 섭취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다양한 음식물을 적절히 준비하고 일관성 있게 맛을 경험하게 할 때 골고루 먹일 수 있는 식성의 개발과 바람직한 영야 섭취도 가능해 진다.2)운동 및 지각 운동발달-아동이 어느 정도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단계이동운동, 손과 팔운동, 언어나 문제해결 그리고 사회적 행동⑨ 방향성두부-하부(cephalo-caudal), 중심부-주변부(proximal-distal)⑩ 점성성 또는 연속성성장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는 점성성(연속성)을 가지고 있다.⑪ 결정적 시기인간의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동기때에 친구들과 놀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여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⑫ 순응성: 환경에 적응하려는 시도제 2장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제 1절 태아의

  • [의학] 소아 장애아동의 치료ok
  • 및 신장장애 등 내부 장애가 신규로 포함되어 지체장애, 뇌병변 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발달장애(자폐증),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 10종류로 확대되었다. 2003년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에서는 호흡기장애, 간 장애, 안면장애, 장루․요루 장애, 간질장애 등 5개 범주가 다시 추가되어 15종류로 규정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애아동의 치료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장. 소아물리치료1부. 뇌병변으로 인한 운동장애를 가진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발달단계: 이동운동, 손과 팔운동, 언어나 문제해결 그리고 사회적 행동⑨ 방향성: 두부-하부(cephalo-caudal), 중심부-주변부(proximal-distal)⑩ 점성성 또는 연속성성장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는 점성성(연속성)을 가지고 있다.⑪ 결정적 시기: 인간의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동기때에 친구들과 놀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여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⑫ 순응성: 환경에 적응하려는 시도제 2장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제 1절 태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