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또래관계 및 친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또래관계, 친구관계
2. 대중매체의 영향 : TV, 인터넷
결론
본문내용
1. 또래관계, 친구관계

유아가 일차적으로 만나는 대상은 부모 •또는 형제이며 성장함에 따라 교사나 또 래와 같은이차적 타인을 의미있는 타인으로 갖게 됨
•또래는 단순히 연령이 같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지 않고 행동의 복잡 성이 동일한 수준에서 상호작용하는 사회 적 동격의 존재로 정의
•또래와의 경험을 아동 발달에 있어 중요한 환경을 제공
•또래와의 경험을 통해 아동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경험, 태도, 기술을 획득 하게 됨
•또래와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은 아동 발달에 있어 사회성, 언어, 인지능력을 획득하기 위한맥락과 기제를 제공
•또래 상호작용을 통한 모델링 효과는 아동에 게 서로 영향을 주어,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등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안영진외, 2009 재인용)
•또래집단은 아동이 만나는 최초의 2차적 집단이며 공식적인 사회
•인내, 협상, 중재, 대안, 절충, 배려 등의 과정을 겪으면서 아동은 청소년기와 성인기 에 활용할 수 있는 사회성을 배움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청소년 또래상담교실 프로그램 손을 내밀어 봐
  • 친구되기․도입부 게임-말전달하기, 감정단어 맞추기․대화의 기본자세 교육․대화하는 방법 배우기․친구마음 이해하기 연습-동일한 상황에서 자신이 주체가 되었을 때와 타인이 주체가 되었을 때의 기분을 비교해 봄 으로써 공감연습하기5회기도움을 주는 친구되기․도입부 게입-엉킨 빨래 풀기. 풍선 전달하기․I message 기법 등 상담기법 교육6회기마무리 및 평가․총정리 역할극․교육에 대한 느낌나누기․또래 상담자 임명장을 수여

  • [교육학] 학교폭력 조기 감지의 중요성과 담임교사 역할의 중요성
  • 학급 내 학교폭력 조기 감지 및 상담방법에 대한 보고서1. 학교생활과 학교폭력청소년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됨에 따라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에 중요한 당면과제는 건전한 친구관계의 형성이며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건강한 정신적 발달과 적응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는 인성 발달의 어려움과 연관되어 있으며,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에 또래관계에서 갖게 되

  • 학급생활 학급 내 학교폭력 조기감지 및 상담방법
  • 친구관계의 형성이며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건강한 정신적 발달과 적응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는 인성 발달의 어려움과 연관되어 있으며,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에 또래관계에서 갖게 되는 경험은 성민기의 적응에까지 영향을 미친다.학교생활은 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급생활은 친구와 교사의상호작용 속에서 학습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며, 집단규범과 사회성 및 인성을발달시키는 중요한 공간

  •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있는 사회복지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계획서를 아래 목차를 참고하여 A4 용지 5매 이내로 작성하지오
  • 또래들과 쉽게 사귄다. 2) 성취동기( AM ) 5 4 3 2 1 11. 치료실에서 하는 활동이나 미술놀이를좋아한다. 12. 친구들과 놀 때 앞장서서 논다. 13. 자신의 작품을 끝까지 마치려고 한다. 14. 어떤 일을 할때 주저하거나 쉽게 포기한다. 15. 자신이 한 활동에 대해서 자부심을 갖는다. 16. 어떤 일을 결정하는데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17. 자기가 한 일에 대한 결과를 빨리 알려고 한다. 18. 어떤 일에 대한 결과를 빨리 알려고 한다. 19.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 [자폐아] 아동기의 전반적인 발달장애-자폐장애
  • 유 형유 병 율주요특성자폐 장애5/1만명당 혹은 2~20/1만명당남:여=4~5:1사회적 상호작용 손상(눈맞춤 기피, 또래관계 형성곤란, 사 회적 및 정서적 교류 결여)의사소통 손상(구어발달의 지연 및 완전 결여, 상동적/반복 적/ 괴상한 언어 사용, 가상놀이/사회적 모방놀이 결여)관심/활동의 제한(날짜나 전화번호에만 관심, 일정한 수의 놀이감 일렬로 정렬하기, 똑같은 것을 고집, 변화에 저항)상동행동(손뼉치기, 손가락 돌리기, 빙빙 돌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