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구성과 교수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2. 보육과정 목표설정
3. 보육과정 내용과 조직
4. 보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본문내용
1.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보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이면서 보육과정을 경험한
영유아가 획득하게 될 주요결과

보육내용: 영유아가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경험하게 될 내용
교수학습방법: 보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을 설정하여 실행하는 것
보육과정은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국가관을 토대로 구성되며, 이런 관점들이 보육과정에 반영된다.

>>아동관: 영유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어떤 존재로 인식하는지 등 영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교육관: 학습과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떤 방법이 효과적이고 적절한지 등 학습과 교육에 대한 관점을 말한다.
>>교사관: 교사는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등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관점을 말한다.
>>국가관: 국가가 보육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보육에 있어 국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등 보육에 대한 국가의 관점을 말한다.

보육과정 구성 시 기본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원리
① 영유아를 존중해야 하며, 능동적 존재로서 인정해야 한다.
②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하며 개별차와 개별적 흥미가 고려되어야 한다.
③ 발달단계와 연계되어야 하며, 영유아가 경험하는 지식과 기술은 계열성이 있어야한다.
④ 통합적 발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⑤ 우리 사회, 문화에 적합해야 하며, 영유아의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
  • 보육의 질, 안전과 건강의 유지수단, 행복한 유아 등과 같은 내용을 홍보하여야 한다.또한 기관은 가정 및 지역사회와 친숙하여야 한다. 가정 및 지역사회에 기관의 홍보는 공공관계와 의사소통기법을 활용한다. 기관의 건물과 운동장의 적절한 관리는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정 및 지역사회 주민과 친숙은 영유아들의 현지관찰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교직원의 지역사회활동 참여는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 레지오에 대해서
  • 구성해 나간다. 그 외 공동 교수제, 교사간 모임, 부모교사 간모임, 교육 조정자 집단, 표상 활동을 지원하는 미술교사, 가족단위 모임, 학교 단위의 이사회와 같은 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서로간의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학교교육을 위해 협력해 나간다. 이러한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교수학습 전략, 교육과정 운영 특성을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접근법과의 차이(프로젝트-소집단의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과정을 더 이수해야 한다. 이들의 코스에 제공되는 과목들을 보면 Normal-Academic 코스의 경우와 Special / Express 코스와 비슷하다. 그러나 Normal-Technical 코스의 경우 기본적인 영어와 모국어 교육, 컴퓨터나 기술과 같은 실용적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등 전반기과 후반기가 같은 중등교육이지만, 각각의 교수요목이 다르고, 필수/선택 과목의 구분이 다르기 때문에 분리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싱가포르의 중등학교들은 Special - Express 혹

  • 구성주의 이론 중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이론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서술하시오
  • 구성주의 이론 중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이론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 2.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1)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2) 다중지능의 종류3) 다중지능이론의 특성3. 다중지능 이론의 보육현장에서 적용방안1)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평가방법2) 학교에 필요한 실용적 지능도구3) 학습자들의 지적 특성에 맞는 교수전략4) 아동의 지능에서 강

  • [교육학]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 연구(1)
  • 과정에 관심을 보인다. 표준보육과정 수준별 내용(2) 기본방향의 문제점① 아동중심이 아니라 교수자와 성인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기본방향의 서술을 살펴보면 서술어가 “기른다”,“구성한다”라는 표현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른다”라는 단어는 국어사전을 찾아보면“사람을 보살피면서 가르쳐 키우다.”,“기술이나 버릇 따위를 몸에 익게 하다.”라는 뜻으로 학습하는 사람의 주체성과 능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