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목차
1.서론
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
3.지도성의 개념 및 특징
4.지도성의 기능
5.지도성의 발달
6.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7.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특성과 역할
8.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에서의 지도성
9.결론
10.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산업화를 통해 급속한 경제적 발전과 더불어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 특히 과거 남성중심 경제?사회 활동영역에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고, 대가족 중심의 생활방식에서 핵가족 중심 생활방식으로 변화하였으며, 이혼율의 증가로 인해 편부모?결손 가족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자녀 양육문제를 야기 시켰고, 더불어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게 되었다.유치원에서의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유치원도 엄연한 교육기관으로서 초·중·고교와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유치원에서의 원장과 교사, 시설장, 영양사의 자질을 향상시키면 전반적으로 유아교육의 질이 우수한 형태로 이어져, 객관적으로 교육의 질과 수준을 비교할 방법이 없던 학부모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는 더 나아가 초·중등 교육을 우한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중 략>

지도성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를 유지하는 기능이다.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직무만족이 직무성과로 반대로 직무성과가 직무만족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들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본다. 지도성 기능의 최종적인 결과는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귀결된다.
둘째, 교육조직 내?외의 상황 판단과 환경에 대한 적응기능이다.
지도자는 조직 내?외의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조직 내의 분위기는 그 조직의 현재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제반 결정의 전제가 된다. 물론 조직 외의 형편도 조직에 영향을 미치므로 분석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조직 내?외의 상황을 판단하고,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교육조직을 개방체제로 보아 조직 내의 각 부서간의 조정?적응은 물론이고 조직 외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확보해야 한다.
참고문헌
권영달(1982), 지도자의 길, 문우사손희권, 김지희(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원미사.
김창걸,「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형설출판사, 2003.
김성수(2013), 리더십 성공학, 삼영사
김동석(2012), 학교환경 변화와 교장의 리더십, 교육개발
김혜정,「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2008.
민경호(2011),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2005이병진(2010),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30점)(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 이론의 개념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특징5.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 지도성의 유형1) 기본유형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1) 영유아교육기관의 개념2)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과 인사관리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인사관리3.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3)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2.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과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 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지도성이 강조되고 있다.4. 장학의 유형1)중앙장학 중앙장학은 중앙 교육행정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을 말한다.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해 중앙교육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중앙장학은 주로 학교 정책국을 중심으로, 교육복지, 학생건강안전, 유아교육 및 특수교육 등의 장학활동은 교육복지지원국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2)지방장학지방장학은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