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젤의 성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2 / 2022.06.0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목차
서론
본론
1. Gesell의 성숙이론
2, 성숙의 개념과 특징
3, 발달의 원리
1) 발달방향과 순서의 원리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4) 자기규제의 원리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홀의 제자였던 게젤은 모든 성장은 분화나 형태의 기본 방향이 사전 결정된 유전적 요소로 이루어진 성숙틀을 갖고 있으며, 환경적 요인은 단지 이를 지지해 주거나 수정할 뿐 발달의 진전을 유발시키지 못한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게젤은 그의 동료들과 함께 수 십 년 간 실시한 유아 관찰, 검사,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을 수립하게 되었다. 게젤은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 모두가 개별 영유아의 ‘생물학적 시간’의 결과로서 일어난다고 보았다. 이 표준행동목록은 대부분의 영아가유 할 수 있는 능력이 기술되어 있다. 이러한 표준행동목록은 보육과정 개발자에게 연령 수준에 따라 보육과정 설계하는 데 정보를 주었다. 게다가 게절에 의해 개발된 성장의 원칙들은 오늘날에도 발달의 중요한 원리로 남아있다. 예를 들면 성장은 머리에서부터 꼬리(말미)로 진행된다는 것, 몸 중앙에서부터 손과 발 같은 말단으로 진행 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의 이론에 바탕을 둔 학습에서 강조하는 것은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도록 수용적이고 자연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자연적 성장을 도와야 하나, 영유아의 발달 및 성숙수준에 부합되지 않는 성취를 강요하거나 성숙을 재촉하는 성인의 개입을 적철치 않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성숙주의 견해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자기표현을 충분히 하도록 도와주며 유아가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인도해 주는 것이 좋다.
1. Gesell의 성숙이론의 이해
Arnold Gesell은 1880년 미국 위스콘신 주에서 태어나 일평생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관찰법을 통해 아동발달을 연구한 학자이다. Gesell은 1906년에 클라크 대학에서 G. Stanley Hall의 지도하에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11년에는 자신이 재직하고 있던 예일 대학에 「아동발달연구소」를 설립하고, 그곳에서 37년간 소장직을 맡으며 아동발달 연구에 전념하였다. 1915년에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그때부터 그의 연구소는 의과대학과 연계되어 운영되었다. 그는 이 연구소에서 심리학과 의학을 통합한 정신발달의 실증적 연구에 전념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다.
특히 『취학전 아동의 지적 성장(Mental Growth of the Preschool Child)』(1925), 『생후 첫 5년(The First Five Years of Life)』(1940), 『영유아와 현대의 문화(Infant and Child in the Culture of Today』(1943) 등의 여러 저서들을 통해, 영유아의 운동기술에 대해 광대하고 세부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참고문헌
-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