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보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 및 내용(운영관리필요성, 개념, 원리, 보육시설의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실거에요.
목차
1. 운영관리의 필요성
2. 운영관리의 개념
3. 운영관리의 원리
4. 보육시설의 운영관리의 영역
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강조점
*보육시설의 설치. 보육시설의 설립기준과 관련법규
본문내용
1. 운영관리의 필요성
- 보육시설은 초.둥등학교에 비해 규모가 비교적 작고, 교육활동이 단순하며, 전문성이 미약하고 관찰이 용이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일반인들이나 원장들도 시설을 운영함에 잇어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 계획을 수립하거나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 보육시설의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는 영유아보육의 목적 달성에 필수적인 것이며 교사와 유아 및 부모들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고 기존의 운영관리상의 문제점을 평가하고 보다 나은 계획의 수립이나 개선에 도움을 준다

2. 운영관리의 개념
어떤 기관의 목적이나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그 기관에 소속된 사람, 시설, 환경 및 돈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란 인적. 물적. 재졍적 조건을 갖추고 교육의 목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인사, 시설, 제정, 교육과정, 학급, 기타 필요한 업무를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말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문헌이 없어서 아쉽네요ㅠㅠ
  • naeun5***
    (2020.10.23 14:59:07)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관리목 차Ⅰ. 서론1.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목적 및 원리Ⅱ. 본론1. 평가의 내용1) 유아 평가(1)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 보육시설 평가(평가인증)에 대하여 - 1 평가인증제도 2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지표
  • 보육시설의 84%정도가 민간에 의해 운영되어오고 있으며 이는 정부의 지원이나 관리감독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질적 수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 동안 보육수요에 대처하기에만 급급했고, 보육시설의 설치가 신고제였던 관계로 엄격하지 않은 시설장의 자격기준 및 시설설비 기준과 함께 너무 쉽게 보육시설이 설립되어 왔다. 그 결과, 민간보육시설의 지나친 확대로 이어졌으며 이는 보육서비스를 시장 원리에 맡기는 현상을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학급운영관리목 차 Ⅰ. 학급운영관리1. 학급운영관리의 의미2. 학급운영관과 운영지침가. 학급운영철학의 필요성나. 학급 운영지침Ⅱ. 원아모집1. 유치원 원아모집가. 홍보목적나. 홍복방법 및 시기1) 홍보방법2) 홍보시기다. 원아모집1) 입학대상2) 원아모집 시기 및 절차라. 홍보내용마. 입학준비1) 유아 및 가정환경파악2) 부모면담3) 시설방문4) 부모오리엔테이션2. 어린이집 원아모집가. 홍보방법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유아교육기관의실내외환경구성원리와효율적인관리방안에대해논하시오0k
  •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환경구성원리유아를 위한 과학활동 영역은 교실의 크기와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다.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은 과학영역의 적절한 배치와 자료의 선정과 준비, 활용에 의하여 그 효과가 달라진다. 과학의 중요성에 비해 많은 교사들이 과학영역과 활동도구 및 자료의 설비 및 구성에 소홀한 경향이 있다. 생활과 환경을 중심으로 한 과학 교육과정을 운영하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
  • 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1) 개념2) 목적2. 영유아보육서비스 대상과 필요성1) 대상2) 유형3) 필요성(1)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2)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3)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보육서비스(4)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접촉기회 제공(5) 가정환경에 대한 치료도구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1) 공급체계의 민간부문 의존2) 평가인증 현황과 품질관리 문제3)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4) 유아교육기관 종사자 처우문제 4. 영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