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강화모델(사회복지실천기술론, 권한부여모델, 임파워먼트, 역량강화모델주요쟁점)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실거에요.
- 목차
-
1. 1부: 이론적 관점
2. 2부: 실천현장
3. 3부: 역량강화실천에 있어서의 논쟁
4. 4부: 연구와 결론
5. 결론
- 본문내용
-
1장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역량강화 과정
역량강화란 : 무엇을 할지를 결정함에 있어 소비자와 의미 있는 타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입을 강조한다. 개입에 있어 클라이언트를 수동적인 수혜자로 취급하기보다는 전문가와 클라이언트가 협력적으로 작업하고 계획, 실천, 모니터링과 개입 평가 등 전 과정에 있어 책임을 공유한다.
<이론적 관점>
▶과정과 결과 모두를 의미
▶“증가하는 개인적. 대인 관계적. 정치적 힘의 과정이다”따라서 개인.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그들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행동을 취하는 것
▶사회정치적 영역에서 사건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개인적 문제에 대한 심리적 통제감이 증가하는 것을 내포.
▶마음 상태. 즉 가치 있다는 느낌과 능력감 또는 힘과 통제를 가졌다는 느낌 등을 의미
(1) 개념과 특성
- 권한강화, 역량강화, 세력화 등의 다양한 용어로 해석되어 사용
- 클라이언트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긍정적 시각을 가진 것으로
- 문제 해결을 위한 힘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함
- 강점을 강조하며 문제를 도전과 기회로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을 강조
- 참고문헌
-
이경아외 공역. 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실천. 양서원.
원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7~8월, 현장실습일지, 정신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
- [리더십] 나의 리더쉽사례분석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
- 주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