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관점과 주요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정의와 주요개념
2. 기본가정과 관점비교
3. 사회복지실천의 함의
본문내용
1. 정의와 주요개념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개요
①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규제(조정),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를 통하여,
인간 특히 아동이 사회적, 교육적 관계 속에서 학습과 모방을 통하여 성격을
형성하고 심리적 발달을 이룬다는 개념을 확립
②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이 있음
③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여 관찰학습의
이해에 관심을 고조시킴

◈ 주요개념

① 모방
가)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반응결과를 통
해 행동은 변화될 수 있다는 것
나) 일단 반응이 획득된 후에는 사회적 힘이 학습과정에 영향을 주기 시작함
다) 아동이 모방하는 모델의 특징 (문정화 외, 아동발달, 파란마음, 2008)
A. 따뜻하고 반응적이다 : 아이들은 다정한 어른에게 더 주의를 주고 모방
B. 능력과 권력이 있다 : 또래나 아랫사람보다 손윗 형제나 어른의 행동을
모방
C. 자기주장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을 모방. 말과 행동이 다른 경우 가장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쪽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 예: “남을 돕는
건 중요한 일이야”라고 말하면서 정작 돕는 행동을 하지 않는 모델이 있
으면 돕지 않는 행동 쪽을 모방
D. 자신들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성별
E. 처벌을 가하는 사람이나 벌을 받는 모델에 대해서는 거의 모방하지 않으
려 함
참고문헌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김춘경,이수연, 최웅용, 홍종관공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Stephen Palmer편저, 2000⟫(학지사, 2004)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김광윤, 송현종 공역,⟪아들러의 상담이론-로보트 윌리암 런딘
지음, 1989,⟫(학지사, 2001).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Koffka)2. 발달의 기제1) 적기성2) 기초성3) 누적성4) 불가역성3. 발달의 일반원리4. 유아기의 특성1) 바빈스키 반사2) 모로반사3) 파악반사4) 흡입반사5.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1) 발달과업(Havighurst)2) 결정적 시기(Erickson)6.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전제2) 주요개념7.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의식수준3) 성격구조4) 발달단계 8. Erikson의 사회심리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
  • 사회복지와의 관련성1. 사회체계에 대한 관점1) 가족과 집단-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집단의 상황에 대한 연구 활발- 사회적 기술의 결여, 의사소통 장애, 자녀의 비행, 부부갈등에 대한 기법 활용2) 지역사회와 조직- 지역사회나 조직에서 치료적 환경을 고려한 사회학습 프로그램 적용- 정신병원, 학교, 교도소, 보호작업장에서 사용-토큰경제3) 사회문화체계 - 사회적 분석과 문화에 대한 분석이 미비- 조건화가 문화의 영향을 받기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학습된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강화는 행동이 학습된 후 그 행동의 수행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것이다. 행동은 실제로 주어지는 강화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예상된 강화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반두라는 행동의 결과는 정보 혹은 동기를 부여한다고 주장한다. 관찰학습은 기계적인 모방이라기보다는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구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시각을 가지고 있음• 행동주의이론의 종류1) 파블로프의 이론(고전적 조건화) 초기행동주의이론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2) 왓슨의 이론3) 손다이크의 이론(도구적 조건화)후기행동주의이론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사고)에 관심을 가짐→사회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침4) 스키너의 이론(조작적 조건화)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인간의 내적 과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 (A+ 레포트) 행동주의이론 비교 분석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I. 서론 1II. 본론 21. 초기 행동주의 이론 2(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화 22.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3(1) 주요개념 31) 조작적 조건화(조건형성) 32) 강화(reinforcement) 33) 처벌(punishment) 4(2) 스키너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4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5(1) 주요 개념 51) 모방(modeling) 52) 인지 5(2) 반두라 이론의 기본 과정 64.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