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개관
2. 주요개념
3. 관찰학습과정
4. 성격 발달

본문내용
1. 개관
>>․사회학습이론
①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
②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적인 요인들의 중요성
직접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경험(관찰)을 통해 행동함

>관찰학습: - 시행착오 학습의 지루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새로운 행동을 즉시 획득.
- 무시행 학습 = 인지적인 것.
>학습과정에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초점을 둠.
- 관찰학습: 직접적인 보강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model)
>학습과 수행(performance)을 구분

*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모델학습이론.
․사람들의 대부분 행동은 강화에 의해서 학습되는 것은 물론 예상된 강화에 의해서도 결정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 관찰한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음.


<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 >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와 같은 그리스의 철학자(인간이 다른 인간들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된다는 생각) - 환경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관점


참고문헌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김춘경,이수연, 최웅용, 홍종관공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Stephen Palmer편저, 2000⟫(학지사, 2004)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김광윤, 송현종 공역,⟪아들러의 상담이론-로보트 윌리암 런딘
지음, 1989,⟫(학지사, 2001).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조현춘 •조현재 공역,⟪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GERALD COREY지음, 1994⟫(시그 마 프레스, 1996)
최순남,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문사
캘빈 S.홀, 민희식 역, 2003, 프로이드 심리학, 정민 디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과제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스키너의 학습이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공통점4. 차이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최근에 와서 신행동주의라 부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관을 더 넓혀서 기대, 의도, 신념, 사고와 같은 내재적이고 관찰이 어려운 행동까지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관의 대표적인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비교,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
  •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비교하여 요즘의 교육관은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비교2. 사회인지학습이론과 심리사회적이론 중 요즘 교육관과 가까운 이론1) 사회인지학습이론의 교육에서의 시사점2) 심리사회적이론의 교육에서의 시사점3) 요즘 교육관과 가까운 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제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중 ‘모방’은 인간의 반응은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변화할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자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시오. ContentsⅠ. 머리말Ⅱ. 본 문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2. 모방3. 사회학습 및 모방의 과정4. 본인의 경험적 근거를 토대로 ‘모방’의 개념이 적용된 사례 제시Ⅲ. 마무리Ⅳ. 참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과 주요개념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2.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한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1) 가정 차원2) 유아교육기관 차원3) 지역사회 차원Ⅲ. 결론Ⅳ. 참고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