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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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조관계의 개념
2. 관계형성을 위한 전제조건
3. 전문적인 원조관계의 기본요소
4. 기타 사회복지사의 자질

본문내용
1. 원조관계의 개념

전문성을 가지고 있음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세 가지 특성(Bogo, 2006)

① 클라이언트 중심의 관계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중심으로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②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개인적 특성과 전문성이 실천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한다는 점

③ 사회복지사는 의도적으로 반응을 보임
클라이언트의 감정적인 부분, 표현하는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치료적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믿음에 기초한 관계임(Bisman, 1994)
RAPPORT: 치료적 믿음
①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능력에 대한 믿음
② 클라이언트의 가치에 대한 믿음
③ 상황 속에서 변화를 구체화하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믿음

전문적 원조관계의 다섯 가지 특성 (Perlman, 1979):
•인정되고 합의된 목적을 위해 형성됨
•시간제한적임
•클라이언트를 위한 것
•권위가 있음
•통제된 관계임
비에스텍(Biestek, 1957)은 역동적 상호작용을 관계의 본질로 여김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감정의 역동적 상호작용이며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라고 정의한다.
골드스타인과 누난(Goldstein & Noonan, 1999)의 실용적 협조(working alliance) 개념
클라이언트가 실천가 혹은 원조과정에 - 대해 나쁜 감정이 있거나 문제를 제기하거나 회의적인 반응을 가질 때조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이다.
-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받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공동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클라이언트의 의지와 능력을 의미
- 실용적 협조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원조 적임자로 인정하고, 그들이
공동으로 설
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것을 일컫는다.

참고문헌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류기덕·박형준·신종우·오현숙·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김 병·이창희·원기연·정영일·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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