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내용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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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치와 윤리
2. 역사적 배경
3. 실천윤리의 철학적 배경
4.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쟁점들
5. 윤리강령의 이해
6,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7.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8.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본문내용
1. 가치와 윤리

1) 가치
- 가치는 지식 및 기술과 함께 사회복지실천의 3대 중심축의 하나이다.
- 가치는 믿음과 같은 것으로 좋고 바람직한 것에 대한 지침이며, 적합한 행동의 선택에
대한 지침이다.
- 가치가 믿음이라면 윤리는 판단이라 할 수 있다.
- 레비(Levy, 1973)의 사회복지 전문직 가치의 범위
① 사람우선가치(사람에 대한 가치):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 등을 의미한다.
② 결과우선가치(결과에 대한 가치): 사람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초래하는 결과에 대한 가치관으로 동등한 기회의 제공, 문제 해결 및 예방, 자원 제공 등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치이다.
③ 수단우선가치(수단에 대한 가치): 서비스를 수행하는 방법 및 수단과 도구에 대한 가치관으로, 존경과 존엄으로 대하며 자기결정권을 인정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2) 윤리
- 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직의 가치는 실무현장에서 윤리적 원칙들을 정립하는 지침을 제시한다. 윤리란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으로써 사회복지 가치기준에 맞는 실천을 하였는가에 대한 판단기준을 제시한다.


2. 역사적 배경

1) 가치의 발전
- 사회복지는 사회정의와 공정성에 뿌리를 둔 규범적인 전문직이다.
- 1단계: 19세기 말 사회복지실천이 하나의 전문직으로 선언하고 나섰던 이때. 자선조직협회(COS)를 통해 호별방문자들이 빈곤한 자들에게 중산층의 도덕을 강요하던 시기였다.
- 2단계: 인보관(Settlement Movement)운동의 발전시기. 20세기 초 활발히 진행되던 진보주의, 빈곤한 자의 도덕성 결여보다 사회의 불공평함에 빈곤의 문제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 3단계: 1940-1950년대의 시기. 클라이언트 중심의 가치체계에서 전문직과 전문가의 가치체계로 그 중심이 옮겨졌다. 1947년 최초의 윤리적 강령 준비되었다.
- 4단계: 1960년 미국 사회복지사협회가 첫 번째 윤리강령을 공식적으로 채택하였다. 이 시기에 가치와 윤리를 중심으로 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류기덕·박형준·신종우·오현숙·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김 병·이창희·원기연·정영일·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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