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개입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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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입단계의 과제
2. 직접 개입
본문내용
제1절 개입에 대한 이해
개입방법은 문제와 목표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직접적 개입은 개인이나 집단, 가족 등 미시체계 수준의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으로 개입되며, 간접적 개입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클라이언트 외의 개인, 소집단, 조직,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1. 개입단계의 과제
-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전략을 수립하고, 교육이나 자원연결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창출하며, 지속적 점검을 통해 변화를 유지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개입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1)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수립한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클라이언트의 변화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변화전략을 수립하고, 직접적 개입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새로운 자원의 개발, 사회적 지지집단의 활용, 교육, 정보제공 등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2) 교육, 동기유발, 자원연결, 행동변화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창출한다. 직접적 개입이나 간접적 개입 등 다양한 개입방법과 기술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체계에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지속적 점검을 통해 변화를 유지하고 평가한다. 개입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점검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개입과 동시에 클라이언트가 개입과정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점검하며 변화노력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는지 점검한다. 문제해결과정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클라이언트에게 정기적으로 피드백과 지지를 제공하며, 개입활동의 효과성을 설정된 목표에 비추어 계속적으로 평가한다. 설정했던 목표나 개입방법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에는 목표를 수정할 수 있고, 개입방법이 적절치 못하거나 효과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개입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2. 직접 개입
- 직접적 개입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서적지지, 인지구조의 변화, 문제행동의 변화, 문제상황과 자원에 대한 통찰력 향상을 목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서비스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사람들의 태도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직접적 개입은 주로 면접기술에 기초하여 제공된다.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입방식은 지지, 지시, 탐색, 환기, 직면, 명료화E, 해석, 재명명, 정보제공, 자원 연계 및 활용, 클라이언트의 엠파워먼트, 위기개입, 활동 및 과업, 행동수정, 행동학습, 기술훈련,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중재 등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지
- 클라이언트의 불안, 자기비하, 자신에 대한 불신 등의 감정을 제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능력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여 인정해 주는 것이다. 개입전략으로서 지지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수용, 도우려는 의지를 전달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존감 결여와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류기덕·박형준·신종우·오현숙·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김 병·이창희·원기연·정영일·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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